시퀀스 활용하기


세일즈맵 메뉴의 자동화 > 시퀀스로 이동한 후 개별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①대시보드 / ②시퀀스 등록 목록 / ③시퀀스 상세 / ④시퀀스 자동화 총 네 가지 탭으로 구성된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이 순서대로 시퀀스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시퀀스 대시보드

먼저 시퀀스 대시보드는 시퀀스가 실행된 결과를 차트와 수치로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탭입니다. 대시보드의 각 영역에서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1-1. 전체 요약

시퀀스 각 스텝의 결과를 차트 형태로 제공합니다. 시퀀스에 등록한 고객들이 어떤 흐름을 거쳤는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 이메일 통계

이메일 발송이 포함된 시퀀스의 경우, 이메일 통계 영역에서 이메일 발송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발송 결과는 다음 다섯 가지로 구분됩니다.

  • 오픈: 발송한 이메일을 열람한 경우로, 같은 고객이 여러 번 오픈하는 경우에도 1회로 계산합니다.

  • 클릭: 고객이 이메일에 첨부된 링크를 클릭한 경우로, 같은 고객이 여러 번 클릭하는 경우 클릭 수를 합산하여 계산합니다.

  • 답장: 고객이 발송한 이메일에 답장을 보낸 경우입니다.

  • 반송: 이메일을 보냈으나 계정 만료, 받은편지함 용량 초과, 스팸 차단 등의 문제로 반송된 경우입니다.

  • 오류: 오류로 인해 이메일 발송에 실패한 경우입니다.

하나의 시퀀스에 이메일을 발송하는 스텝이 여러 개인 경우 이메일 통계는 어떻게 계산되나요?

1-3. 스텝 전환율

시퀀스 각 스텝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각 스텝별로 고객이 보인 반응, 또는 미팅으로 이어졌는지 여부가 표시됩니다. 기능별로 확인할 수 있는 전환 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메일: 발송 / 오픈 / 클릭 / 답장 / 반송 / 미팅 성사

  • SMS: 발송 / 미팅 성사

  • 알림톡 : 발송 / 미팅 성사

  • TODO: 생성 / 완료 / 미팅 성사

스텝 전환율 영역 우측 상단의 비율 / 건수 버튼을 전환해 백분율 또는 개수로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4. 온도 높은 고객

세일즈맵이 이메일 답장 여부오픈 수클릭 수 순으로 온도 높은 고객을 찾아 목록으로 제시합니다. 해당 고객이 속해 있는 회사, 딜, 이름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1-5. 스텝 진행 현황

스텝별로 등록된 고객의 수와, 완료/중단/실패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1-6. 대시보드 날짜 필터

날짜를 기준으로 해당 기간에 등록된 고객들만 모아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번 달에 시퀀스의 일부 스텝이 변경되었다면, 날짜 필터를 확인해 이번 달과 지난 달의 결과를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날짜 필터에서 지원하는 기간은 오늘/어제/이번 주/지난 주/이번 달/지난 달/이번 분기/지난 분기/ 이번 해/지난 해/커스텀 기간입니다.

1-7. 대시보드 다운로드

시퀀스 대시보드의 우측 상단 전체 다운로드 버튼을 통해 png(이미지) 파일과 xlsx(엑셀) 파일 형태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시퀀스 통계는 업무 성과 보고, 외부 툴 활용에 사용해 보세요.


2. 시퀀스 등록 목록

시퀀스 등록 목록은 시퀀스에 고객을 등록하고, 등록된 고객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시퀀스에 등록된 고객들의 진행 상태와, 상태별 원인 등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2-1. 시퀀스 등록하기

시퀀스 등록 목록에서 고객을 등록하는 방법은 아래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시퀀스 등록하기

2-2. 시퀀스 수동 중단/종료

시퀀스에 등록된 고객의 우측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등록 상태를 수정할 수 있는 드롭다운이 펼쳐집니다.

  • 수동 완료: 해당 고객의 시퀀스를 수동으로 완료해야 하는 경우 사용합니다.

  • 미팅 성사: 미팅이 성사되어 시퀀스를 완료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 일시 정지: 시퀀스 진행 상태를 일시적으로 중단할 때 사용합니다.

  • 등록 해제: 해당 고객을 시퀀스에서 등록 해제할 때 사용합니다. 시퀀스 완료와 달리 시퀀스 등록 목록에서 사라집니다.

고객의 반응에 따라 시퀀스를 자동 중단하는 방법은 아래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시퀀스 생성하기 #1-2. 시퀀스 생성하기 (2)

2-3. 시퀀스 등록 고객 상태

시퀀스 등록 목록 화면의 우측에는 시퀀스에 등록된 고객을 진행 상태에 따라 확인할 수 있는 퀵 필터가 있습니다. 시퀀스에 등록된 고객의 진행 상태는 크게 진행 중/일시 정지/완료/실패 네 가지 상태로 나뉩니다. 이때 각 상태는 다음과 같이 세분화됩니다.

  1. 진행 중: 시퀀스가 현재 진행 중인 상태입니다.

  • 진행중: 별도의 반응 없이 시퀀스가 진행 중인 경우

  • TODO 미완료: 다음 스텝이 진행될 예정이고, TODO를 완료하지 않은 경우

  • 이메일 답장: 다음 스텝이 진행될 예정이고, 고객이 이메일에 답장을 한 경우

  • 미팅 성사: 다음 스텝이 진행될 예정이고, 고객과의 미팅이 성사된 경우

  1. 일시 정지: TODO 미완료, 수동 중단으로 시퀀스 진행이 멈춰있는 상태입니다.

  • TODO 미완료: TODO가 완료되지 않은 채 시퀀스가 중단된 경우로, TODO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다시 시작'됩니다.

  • 수동 : 사용자가 수동으로 시퀀스를 중단한 경우로, 수동 중단된 시퀀스는 직접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1. 완료: 시퀀스의 모든 스텝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 이메일 답장 : 고객이 이메일 답장을 했을 때 시퀀스가 자동 종료되도록 설정했고, 고객이 이메일 답장한 경우

  • 미팅 성사 ① 미팅이 성사되었을 때 시퀀스가 종료되도록 설정했고, 미팅이 성사된 경우 ② 시퀀스를 미팅 성사를 체크해 수동 종료한 경우

  • 수동 : 시퀀스를 수동으로 완료한 경우

  • 워크플로우 : 시퀀스 완료를 액션으로 하는 워크플로우가 작동하여, 시퀀스가 완료된 경우

  • 반응 없음 : 시퀀스 내 모든 스텝이 완료되었으나, 고객에게 이메일 답장과 미팅 성사 없이 완료된 경우

  • TODO 미완료 : 시퀀스 내 모든 스텝이 완료되었으나, TODO를 완료하지 않은 경우

  1. 실패: 시퀀스가 이메일 반송이나 오류에 의해 비정상적으로 중단된 상태입니다.

  • 이메일 반송: 유효하지 않은 이메일 주소이거나, 고객의 메일함이 꽉 찼거나, 스팸 차단 등으로 이메일이 반송된 경우

  • SMS 발송 실패 : 유효하지 않은 전화번호이거나, 시스템 오류로 인해 SMS 발송에 실패한 경우

  • 시스템 오류 : 시스템 오류로 인해 이메일 발송에 실패한 경우

  • 크레딧 없음 : 크레딧이 부족해 SMS 발송, 알림톡 발송에 실패한 경우

2-4. 오류 발생 시 해결법

시퀀스 진행에 실패하는 경우 그림과 같이 시퀀스 등록 목록의 상단 배너에 실패 원인이 표시됩니다. 각 실패 원인별 해결 방법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발생 오류
후속 조치

시스템 오류

이메일 재연동 고객 재등록

시스템 오류

세일즈맵에 문의 → 해결 → 고객 재등록

크레딧 없음

크레딧 충전 → 고객 재등록

SMS 전송 실패

세일즈맵에 문의 → 해결 → 고객 재등록

알림톡 전송 실패

세일즈맵에 문의 → 해결 → 고객 재등록

2-5. 시퀀스 일정 확인하기

시퀀스 등록 목록에서 각 행의 맨 우측에는 캘린더 아이콘 이 있습니다.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그림과 같이 각 고객에게 적용되고 있는 시퀀스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언제 시퀀스에 등록되었고, 완료된 스텝과 앞으로 진행 예정인 스텝은 무엇인지 등이 표시됩니다.


3. 시퀀스 상세

시퀀스 상세 탭에서 설정한 시퀀스의 정보와 전체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시퀀스 자동화

시퀀스 자동화 탭은 ①시퀀스 종료 / ②시퀀스 중단 / ③워크플로우 세 영역으로 구성됩니다. 시퀀스 생성 시 설정했던 시퀀스 상세 정보와 동일한 설정입니다.

4-1. 시퀀스 종료

고객에게 이메일을 받았거나 미팅이 성사된 경우, 보다 효과적인 고객 응대를 위해 시퀀스를 통한 자동 메시지 발송을 중단하고 직접 대응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4-2. 시퀀스 중단

일시적으로 시퀀스 실행을 중단하는 옵션입니다.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담당자가 생성된 TODO를 완료하지 않은 경우 시퀀스 진행이 중단되고 완료했을 때 자동으로 다시 시작합니다.

4-3. 워크플로우

세일즈맵의 자동화 기능인 시퀀스와 워크플로우는 별개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시퀀스를 워크플로우의 트리거나 액션으로 구성해 더욱 정교한 자동화를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시퀀스 자동화 탭의 워크플로우 영역에서는 해당 시퀀스를 트리거나 액션으로 사용하고 있는 워크플로우를 보여줍니다. ① 시퀀스가 등록되었을 때 또는 시퀀스가 완료되었을 때 액션을 실행하는 워크플로우 트리거가 발생했을 때, 대상을 시퀀스에 등록하거나 시퀀스를 완료하는 워크플로우

워크플로우에서 시퀀스를 활용하는 더 자세한 방법은 아래 문서를 확인해주세요.

시퀀스와 워크플로우

5. 시퀀스 수정하기

5-1. 시퀀스 수정

세일즈맵 메뉴의 자동화 > 시퀀스로 이동한 후 개별 항목을 클릭하면 우측 상단에 수정 버튼이 있습니다.

이때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시퀀스를 생성할 때와 동일한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구체적인 수정 방법 역시 시퀀스 생성 방법과 동일합니다. 자세한 시퀀스 설정 방법은 아래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시퀀스 생성하기

5-2. 수정 시 주의 사항

Q. 시퀀스를 수정하면, 기존 시퀀스가 진행 중인 고객은 어떻게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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