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퀀스와 워크플로우
1. 시퀀스와 워크플로우
1-1. 시퀀스와 워크플로우의 차이
시퀀스와 워크플로우는 업무를 자동화한다는 공통점이 있어 많은 사용자가 차이를 구분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하지만 두 기능의 차이를 명확히 이해하면, 상황에 맞게 더욱 풍부한 자동화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시퀀스가 정해진 시간 간격에 따라 여러 액션을 실행하는 자동화라면, 워크플로우는 특정 조건이나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다음 액션을 실행하는 자동화입니다.
고객의 회원가입 후 3일째에 환영 메일을 보내고, 7일째에 활용 가이드를 발송하는 경우는 시간의 흐름을 기반으로 실행되는 시퀀스를 사용하지만, 고객이 웹 폼을 제출했을 때 문서를 발송하거나, 담당자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는 조건·트리거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워크플로우를 사용하게 됩니다.
구성 단위
시간 간격을 두고 실행되는 액션 묶음 (TODO, 이메일, SMS, 알림톡)
특정 이벤트·조건이 발생했을 때 실행되는 규칙 기반 자동화
예시
“가입 후 3일, 7일, 14일에 이메일 발송”
“딜 단계가 계약 완료로 변경되면 알림 발송 + 담당자 변경”
특징
시간 순서 기반 자동화
조건·트리거 기반 자동화
각 기능은 별개로 사용기도 하지만, 시퀀스와 워크플로우를 동시에 사용해 더욱 정교한 자동화를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시퀀스가 워크플로우의 하나의 후속 액션으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특정 트리거가 발생했을 때 시퀀스를 실행하는 워크플로우를 만드는 것입니다.
1-2. 워크플로우 액션에 시퀀스 활용하기
CASE 1) 웹 폼을 제출한 리드를 시퀀스에 등록
트리거 - 리드가 웹 폼을 제출했을 때(웹 폼 다중 선택)
액션 - 시퀀스에 등록하는 워크플로우

CASE 2) 특정 시퀀스를 등록한 리드 중 스코어링 점수 충족 시 담당자 배정 및 TODO 생성
트리거 - 리드에게 특정 시퀀스 등록
조건 - 리드 스코어링 점수가 3점 이상인 리드
액션1 - 두 명 이상의 담당자를 순서대로 배정/ 액션2 - 리드의 담당자가 콜드콜을 진행하도록 TODO 생성
CASE 3) 딜의 상태가 Upsell일 경우 슬랙으로 알림 메세지 발송
트리거 - 딜의 필드가 모든 값에서 ‘Won’으로 업데이트
조건1 - 딜 파이프라인이 갱신 관리이며/ 조건2 - 딜 파이프라인 단계가 Upgrade
액션 - 특정 채널에 슬랙 메세지 발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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