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퀀스와 워크플로우
1. 시퀀스와 워크플로우
1-1. 시퀀스와 워크플로우의 차이
시퀀스와 워크플로우는 업무를 자동화한다는 공통점이 있어 비슷한 기능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두 기능의 차이를 명확히 이해하면, 상황에 맞게 더욱 풍부한 자동화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시퀀스가 정해진 시간 간격에 따라 여러 액션을 실행하는 자동화라면, 워크플로우는 특정 조건이나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다음 액션을 실행하는 자동화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의 회원가입 후 3일째에 환영 메일을 보내고 7일째에 활용 가이드를 발송해야 하는 경우 시간의 흐름을 기반으로 실행되는 시퀀스를 사용합니다. 반면, 고객이 웹 폼을 제출했을 때 문서를 발송하거나, 담당자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는 조건·트리거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워크플로우를 사용합니다.
구성 단위
시간 간격을 두고 실행되는 액션의 묶음 (TODO, 이메일, SMS, 알림톡)
특정 이벤트·조건이 발생했을 때 실행되는 규칙 기반 자동화
예시
가입 후 3일, 7일, 14일에 이메일 발송하는 경우
딜 단계가 계약 완료로 변경되면
→ 알림 발송 + 담당자 변경하는 경우
특징
시간 순서 기반 자동화
조건·트리거 기반 자동화
시퀀스와 워크플로우는 별개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두 기능을 동시에 사용해 더욱 정교한 자동화를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시퀀스가 워크플로우의 트리거나 후속 액션으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① 시퀀스가 등록되었을 때 또는 시퀀스가 완료되었을 때 액션을 실행하는 워크플로우 ① 트리거가 발생했을 때, 대상을 시퀀스에 등록하거나 시퀀스를 완료하는 워크플로우
FAQ. 시퀀스의 스텝에 워크플로우를 추가할 수는 없나요?
네, 워크플로우의 트리거와 액션으로 시퀀스를 사용할 수 있는 것과 달리, 시퀀스의 스텝에는 워크플로우를 추가할 수 없습니다.
1-2. 워크플로우에 시퀀스 활용하기
지금부터는 워크플로우의 트리거나 액션으로 시퀀스를 활용하는 구체적인 예시를 살펴봅니다.
CASE 1) 웹 폼을 제출한 리드를 시퀀스에 등록하기
트리거 - 리드가 웹 폼을 제출했을 때
액션 - 시퀀스에 등록하는 워크플로우

CASE 2) 특정 시퀀스를 등록한 리드가 스코어링 점수를 충족하면, 담당자 배정 및 TODO 생성
트리거 - 리드에게 특정 시퀀스 등록
조건 - 리드 스코어링 점수가 3점 이상인 리드
액션 - 두 명 이상의 담당자를 순서대로 배정/ 액션2 - 리드의 담당자가 콜드콜을 진행하도록 TODO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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