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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딜 퍼널 레포트
  • 퍼널 레포트의 주요 기능
  • 1. 파이프라인 단계별 딜 흐름 분석
  • 2. 전환율 계산
  • 3. 성과 추적
  • 필터 기능 활용하기
  • 💡퍼널 레포트 분석 기능
  • 고객 여정 단계 퍼널 레포트
  • 고객 여정 단계 데이터 필드 설정
  • 세일즈맵의 고객 여정 단계 용어 설명
  • 고객 여정 단계 자동화 프로세스
  • 고객 여정 단계 자동화 용어 설명
  • 워크플로우로 여정 단계 자동화 설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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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대시보드 📊

퍼널 레포트

퍼널 레포트는 딜/고객의 단계 및 상태를 퍼널 형태로 확인할 수 있는 분석 도구입니다. 레포트를 생성하여 딜의 상태와 최종 거래 성사까지 고객 여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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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st updated 4 months a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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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 퍼널 레포트

퍼널 레포트의 주요 기능

1. 파이프라인 단계별 딜 흐름 분석

퍼널 레포트는 각 단계에서 딜의 진행과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단계에서 생성된 딜과 이후 각각의 다음 단계로 이동한 딜 등 수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파이프라인의 단계별 이탈률과 전환율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죠.

2. 전환율 계산

퍼널 레포트에서는 각 단계의 전환율을 자동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0개의 딜을 생성한 뒤, 그 중 30개가 최종적으로 Won 처리되었다면 전체 전환율은 30%가 됩니다. 이를 통해 딜이 진행되는 과정에서의 성과를 측정하고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개선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3. 성과 추적

퍼널 레포트는 단순히 데이터를 보여주는 것 이상으로, 파이프라인 성과를 추적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기간 동안 생성된 딜의 개수와 Won 처리된 딜의 개수를 비교하여 팀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마케팅 및 세일즈 전략을 조정해 더 나은 성과를 도출할 수 있죠.

필터 기능 활용하기

퍼널 레포트는 파이프라인 전환율을 더욱 세부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필터 기능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특정 담당자별 또는 소스별로 딜의 흐름과 전환율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퍼널 레포트 분석 기능

  • 담당자별 분석

특정 담당자가 관리하는 딜의 전환율을 파악해, 개별 담당자의 성과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각 담당자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필요한 지원이나 교육을 제공할 수 있죠.

  • 소스별 분석

딜이 유입된 소스(예: 광고 캠페인, 이메일 마케팅 등)에 따라 전환율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어떤 소스가 가장 효과적인지, 또는 개선이 필요한 소스는 무엇인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객 여정 단계 퍼널 레포트

고객 여정 단계 퍼널 레포트는 잠재 고객의 수집 단계부터 최종 거래 성사까지의 고객 여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대시보드> 레포트> 생성 > [퍼널] 레포트 생성 선택 2️⃣ 수직 퍼널 그래프/수평 퍼널 그래프 중 그래프 유형 선택 3️⃣ 고객 여정 단계를 확인하고자 하는 통계 기간 선택

고객 여정 단계 데이터 필드 설정

고객 퍼널 레포트 내의 'X축'에 '고객 여정 단계'는 각 회사의 프로세스에 따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1️⃣ 회사 설정> 데이터 필드 관리> 고객 탭으로 이동 2️⃣ 데이터 필드 목록 중 [고객 여정 단계] 우측의 ••• 버튼을 눌러 수정 버튼 클릭 3️⃣ '고객 여정 단계 설정' 부분에 아래의 단계 커스터마이징 *고객 여정 단계는 회사 프로세스에 맞게 전체 수정이 가능합니다. *다만, '고객 여정 단계 자동화'로 설정된 부분은 수정 불가하니, 자동화 단계를 변경하면서 전체 프로세스를 수정하세요!

세일즈맵의 고객 여정 단계 용어 설명

  • 미분류: 단순 연락처만 있는 잠재 고객

  • 리드: 회사의 웹 사이트 혹은 이메일 마케팅으로 상호작용을 통해서 육성 중인 잠재 고객

  • MQL: 우리 회사의 서비스 소개서를 요청했거나, 웹 사이트에 자주 방문하는 등 비즈니스 초기 단계의 잠재 고객

  • SQL: 마케팅 단계에서 세일즈로 전달되어 디스커버리 콜을 했을 때, 구매 의사가 보이는 잠재 고객

  • 영업 대상: 콜드콜 이후 초도 미팅으로 퀄리파잉된 잠재 고객

  • 구매 고객: 최종 거래 성사까지 체결된 고객

  • 충성 고객: 제품을 계속해서 재구매하거나, 딜이 여러 개 성사된 고객

고객 여정 단계 자동화 프로세스

고객 여정 단계 자동화 용어 설명

  • 고객 생성 시: 세일즈맵에 '고객'으로 등록되었을 경우, 고객 여정 단계 중 변경할 단계 선택

  • 딜 생성 시: 세일즈맵에 '딜'로 등록되었을 경우, 고객 여정 단계 중 변경할 단계 선택

  • 딜 성사 시: 딜이 최종 거래까지 성사되었을 경우, 고객 여정 단계 중 변경할 단계 선택

워크플로우로 여정 단계 자동화 설정하기

*아래의 예시 화면은 계약이 성사된 딜이 업셀(upsell) 되었을 때, 충성 고객으로 변경하는 자동화 설정이에요.

1️⃣ 트리거를 딜의 특정 필드가 업데이트되었을 때로 설정 2️⃣ 파이프라인 단계를 트리거에 추가 3️⃣ 액션에 '필드 수정'을 선택 4️⃣ 대상을 '고객'으로 설정하고, 필드는 '고객 여정 단계'로 설정 5️⃣ 트리거 발생 시 변경할 고객 여정 단계 선택 후 저장

이처럼 퍼널 레포트는 1) 파이프라인의 각 단계에서 딜의 흐름과 전환율을 분석할 수 있고, 2) 우리 회사에 잠재 고객의 유입부터 최종 거래 성사까지 모든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담당자별 또는 소스별로 필터를 적용한 분석을 통해 더 세부적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앞서 고객 여정 단계를 회사 프로세스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했다면, 단계가 자동으로 변경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단계 변경은 3가지 항목에 대해서만 자동화로 변경이 가능하여, 이 필요합니다.

워크플로우에서 추가적인 설정
딜 퍼널 레포트
필터 기능 활용
고객 여정 단계
고객 여정 단계 설정 수정
고객 여정 단계 자동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