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톡 템플릿 생성하기


1. 알림톡 템플릿

세일즈맵의 알림톡 템플릿 생성 기능으로 템플릿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알림톡은 사전에 심사를 통과한 템플릿을 통해서만 전송이 가능한 메시지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알림톡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템플릿을 만들고, 검수를 요청한 뒤 심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세일즈맵의 알림톡 기능을 통해 템플릿 생성, 심사 요청, 사용, 관리까지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1-1. 템플릿 심사 과정

  • 템플릿 설정: 생성할 템플릿의 기본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 메시지 설정: 생성할 템플릿의 메시지 내용, 구성, 이미지 등을 선택하는 단계입니다.

  • 저장 후 검수 요청: 세일즈맵에 템플릿을 저장하고, 해당 템플릿을 카카오에 검수 요청하는 단계입니다.

    • 업무일 기준 2~3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승인: 카카오에서 해당 템플릿을 알림톡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한 상태입니다. 해당 상태의 템플릿은 알림톡 보내기, 시퀀스, 워크플로우 등의 메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반려: 카카오에서 해당 템플릿의 사용을 반려한 상태입니다. 상세 페이지에서 반려된 사유를 확인할 수 있으며, 안내받은 내용을 기반으로 템플릿을 수정하여 재검수 요청이 가능합니다.


2. 템플릿 심사 기준

알림톡 템플릿은 두 가지 기준에 따라 심사됩니다.

  • 알림톡의 내용이 정보성 메시지 혹은 알림톡 서비스 기준에 부합하는지 여부

  • (이미지를 사용한다면) 이미지 제작 가이드에서 제시한 양식을 준수했는지 여부

2-1. 알림톡 내용 심사

알림톡의 메시지가 정보성 메시지이거나 카카오에서 제시한 알림톡 서비스 기준을 만족하는지 심사합니다.

홍보, 프로모션, 마케팅 등을 목적으로 하는 광고성 메시지는 심사에서 반려당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템플릿을 심사받기 전에 메시지의 내용이 다음의 조건들을 만족하는지 반드시 검토해야 합니다.

2-2. 알림톡 이미지 심사

알림톡은 이미지형아이템 리스트형 강조 유형을 선택할 시, 메시지에 이미지를 첨부할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이미지도 검수 대상입니다.

강조 유형에 사용하는 이미지는 정보성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알림톡 템플릿 본문 내용이 포함되거나 연관성이 있어야 하며, 카카오의 이미지 제작가이드 양식을 준수해야 합니다.


3. 템플릿 생성하기

알림톡 / 템플릿 메뉴에서는 세일즈맵에서 생성한 템플릿들의 목록과 상태를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화면 우측 상단의 템플릿 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템플릿 생성 화면이 나타납니다.

템플릿 생성 화면의 템플릿 설정 탭에서는 템플릿의 기본 정보를 설정합니다.

  • 폴더: 세일즈맵 내에서 템플릿을 분류할 폴더를 선택합니다.

  • 발신 프로필: 템플릿을 발신할 채널을 선택합니다.

    • 알림톡 메시지는 카카오 비즈니스 채널을 통해 발신되며, 심사받은 템플릿은 해당 채널로만 전송이 가능합니다.

  • 템플릿 이름: 세일즈맵 내부에서 사용할 템플릿의 이름입니다.

  • 템플릿 코드: 세일즈맵 내부에서 사용할 템플릿의 코드입니다. 내부적으로 식별하기 위한 값으로서 영문,숫자,_,-만 입력할 수 있습니다.


4. 템플릿 메시지 생성하기

강조 부분은 주목도를 높히기 위한 타이틀 텍스트나 브랜딩 목적의 이미지 등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부분은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와 여러 기능을 가진 버튼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에서는 4가지 강조 유형과 4가지 메시지 유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세일즈맵에서도 모든 유형을 활용하여 템플릿을 만들 수 있습니다.

4-1. 강조 유형 설정하기

좌측부터 선택 안함, 강조 유형, 이미지 유형, 아이템 리스트 유형

카카오에서는 알림톡 템플릿으로 4가지 강조 유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세일즈맵에서도 모든 유형을 활용하여 템플릿을 만들 수 있습니다.

① 선택 안함

선택 안함 유형과 선택 안함 유이 적용된 메시지입니다.

선택 안함 유형은 간단한 메시지로 템플릿을 구성할 때 적합합니다. 상단 강조 부분 없이 바로 메시지의 내용만으로 구성된 템플릿을 만들 수 있습니다.

② 강조 표기형

강조 표기 유형의 편집 내용과 설정한 내용이 적용된 메시지입니다.

강조 표기 유형은 템플릿에 강조가 필요한 내용과 부연 설명을 포함할 때 적합합니다.

  • 부제목: 제목을 부가적으로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 제목: 고객에게 강조하여 표현할 내용입니다.

③ 이미지형

이미지 유형의 편집 내용과 설정한 내용이 적용된 메시지입니다.

이미지 유형은 템플릿 상단에 안내 목적의 이미지를 포함할 때 적합합니다.

이미지 업로드: 템플릿에 포함할 이미지 파일을 선택합니다.

세일즈맵에 이미지를 업로드할 때에는 파일의 크기와 비율만을 검사합니다. 세일즈맵에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업로드한 경우에도, 카카오의 가이드라인을 모두 만족하지 않으면 반려당할 수 있습니다.

④ 아이템 리스트형

아이템 리스트 유형의 편집 내용과 설정한 내용이 적용된 메시지입니다.

아이템 리스트 유형은 템플릿을 통해 구조화된 정보를 전달할 때 적합합니다.

  • 이미지 업로드: 템플릿에 포함할 이미지 파일을 선택합니다. 이미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 템플릿 헤더: 상단부에 굵은 글씨로 강조하고 싶은 내용을 입력합니다.

  • 아이템 하이라이트

    • 타이틀: 강조할 아이템의 제목을 입력합니다.

    • 설명: 강조할 아이템에 대한 설명을 입력합니다.

    • 하이라이트 이미지: 알림톡 텍스트 혹은 하이라이트 영역과 연관된 이미지로 구성해야 합니다. 하이라이트에 쓰이는 이미지는 기존 이미지 가이드를 따르지만 배경색은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아이템 리스트와 요약: 하이라이트하지 않은 아이템을 표현합니다.


4-2. 메시지 유형 설정하기

좌측부터 기본 유형, 부가정보 유형, 채널 추가 유형, 복합 유형

카카오에서는 알림톡 템플릿으로 4가지 메시지 유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세일즈맵에서도 모든 유형을 활용하여 템플릿을 만들 수 있습니다.

① 기본형

기본 유형의 편집 내용과 설정한 내용이 적용된 메시지입니다.

기본 유형은 간단한 메시지만을 전달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내용: 고객에게 전달할 내용을 작성합니다.

② 부가 정보형

부가 정보 유형의 편집 내용과 설정한 내용이 적용된 메시지입니다.

부가 정보 유형은 본문 내용에 더해 고정적인 부가 정보 안내가 지속적으로 필요한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내용: 고객에게 전달할 내용을 작성합니다.

  • 부가 정보: 알림톡 메시지의 본문 하단에 노출되는 부분입니다. 이용 안내 등 보조적인 안내 사항을 작성합니다.

③ 채널 추가형

채널 추가 유형의 편집 내용과 설정한 내용이 적용된 메시지입니다.

채널 추가형은 기본형 하단에 채널 추가 버튼을 추가하고자 할 때 적합합니다.

  • 내용: 고객에게 전달할 내용을 작성합니다.

  • 채널 추가 안내 메시지 & 버튼: 채널 추가 안내 메시지, 버튼 유형과 이름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

④ 복합형

복합 유형의 편집 내용과 설정한 내용이 적용된 메시지입니다.

부가 정보형과 채널 추가형이 동시에 구성된 템플릿을 구성할 때 적합합니다.

  • 내용: 고객에게 전달할 내용을 작성합니다.

  • 부가 정보: 알림톡 메시지의 본문 하단에 노출되는 부분입니다. 이용 안내 등 보조적인 안내 사항을 작성합니다.

  • 채널 추가 안내 메시지 & 버튼: 채널 추가 안내 메시지, 버튼 유형과 이름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


4-3. 버튼 설정하기

① 웹 링크 버튼

사용자를 지정한 주소로 연결하는 버튼을 추가합니다.

  • 버튼 이름: 버튼 위에 표시할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 버튼 링크: 버튼을 클릭하면 이동할 링크를 입력합니다.

    • Mobile: 모바일 환경에서 클릭했을 때 이동할 주소를 지정합니다. 필수로 설정해야 합니다.

    • PC: PC 환경에서 클릭했을 때 이동할 주소를 지정합니다. PC 버튼은 선택 사항이며, 설정하지 않는 경우 노출되지 않습니다.

② 앱 링크 버튼

지정한 앱 스킴을 실행하는 버튼을 추가합니다.

  • 버튼 이름: 버튼 위에 표시될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 버튼 링크: 버튼을 클릭하면 이동할 링크 혹은 실행할 스킴을 입력합니다.

    • Andriod: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실행시킬 앱 스킴을 입력합니다. 필수로 설정해야 합니다.

    • IOS: iOS 환경에서 실행시킬 앱 스킴을 입력합니다. 필수로 설정해야 합니다.

    • PC: PC 환경에서 이동시킬 url을 입력합니다.

    • Mobile: 모바일 환경에서 앱 실행 대신 url 이동을 하려면 입력합니다.

③ 배송 조회 링크 버튼

메시지 본문에 택배사명과 송장 번호가 포함되어 있을 때 배송 조회를 할 수 있는 버튼을 추가합니다.

해당 버튼을 템플릿에 추가해도, 본문 내에서 택배사와 송장번호를 찾지 못하면 버튼이 노출되지 않습니다.

④ 비즈니스폼 링크 버튼

카카오 비즈니스의 비즈니스폼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알림톡에 해당 비즈니스폼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폼의 기능과 생성 및 연동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해당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⑤ 플러그인 연동 버튼

카카오 비즈니스의 비즈 플러그인를 사용하는 경우, 이미지 보안 전송 플러그인, 개인정보 이용 플러그인, 원클릭 결제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채널과 카카오 디벨로퍼스 비즈 앱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카카오의 비즈니스 플러그인 가이드를 참고해주세요.

4-4. 카테고리 설정하기

템플릿의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입력한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심사가 이뤄집니다.

카테고리에 맞지 않는 내용의 템플릿은 심사에 불이익이 있거나 내부 심사 후 임의의 카테고리가 부여될 수도 있습니다.

4-5. 보안 템플릿

보안 템플릿 설정 시 모바일 외 기기에서 메시지 내용이 노출되지 않습니다. (‘모바일에서 확인해주세요‘ 문구 노출)

일반 메시지인 경우, 검수 과정에서 설정값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OTP, 인증번호, 비밀번호, 신용정보/등급 변경 안내 템플릿은 반드시 보안 체크해 주시기 바랍니다.

5. 템플릿 검수

5-1. 템플릿 검수 요청하기

템플릿 편집 화면의 우측 상단에 저장과 검수 요청 버튼이 있습니다.

작성한 템플릿을 사용하기 위해 카카오에 검수를 요청하고 심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세일즈맵의 템플릿 편집 화면에서 작성 중인 템플릿을 저장하거나 바로 검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저장: 작성중인 템플릿을 저장합니다. 저장한 템플릿은 템플릿 목록에서 검수 전 으로 표시됩니다.

  • 검수 요청: 작성한 템플릿을 카카오에 검수 요청합니다.


검수 요청 팝업 화면

검수 요청을 클릭하면 저장 및 검수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과 검수 문의사항은 심사측에서 요청한 경우에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필요한 파일을 첨부하거나 문의사항에 대답할 수 있습니다.

특이사항이 없다면 공란으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검수 요청을 진행한 템플릿은 템플릿 목록에서 검수 중 으로 표시됩니다.


5-2. 템플릿 반려 시 대처 요령

심사에서 반려당한 경우, 템플릿 목록에서 반려 로 표시됩니다.

반려당한 템플릿의 상세 화면에서 검수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수 내역 탭에서는 카카오 측에서 검수를 반려한 사유와 검수 담당자의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의 이미지에서는 '강조 부분에 사용된 이미지 중, 이미지 내 텍스트가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기 때문에 반려당했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의 반려 사유를 정확히 파악하셨다면 해당 템플릿을 수정하여 재검수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을 수정하여 카카오의 심사를 통과한다면 템플릿 목록에서 승인 상태로 바뀐 템플릿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 화면의 검수 내역 탭에서 승인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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