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 활용하기


1. 리드 화면

1-1. 리드 목록 화면

세일즈맵 메뉴에서 마케팅>리드를 클릭하면 그림과 같은 리드 목록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리드 목록 화면에서는 다음과 같은 버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① 뷰

뷰는 필터, 컬럼, 정렬 설정을 통해 필요한 정보만을 모은 화면을 말합니다. 뷰는 쓰임에 맞게 다양하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으며, 각각의 뷰는 나만 보기하거나 전체 공유할 수 있습니다.

② 리드 검색

리드를 검색할 수 있는 검색 창으로, 검색 시 검색한 값이 포함된 이름을 가진 모든 리드가 목록에 나타납니다.

③ 필터

필드의 조건을 설정해 조건을 만족하는 리드만 모아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A가 B와 같을 때', 'A가 B를 포함할 때' 등 다양한 조건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④ 컬럼 설정

현재 뷰에서 어떤 필드가 보이게 할지 정하는 기능입니다. 조건을 만족하는 리드만 보이도록 하는 필터 기능과는 달리, 필드 자체가 보이지 않게 하는 기능입니다.

⑤ 전체 다운로드

현재 뷰에서 보이는 모든 리드를 .xlsx 파일이나 .csv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⑥ 리드 생성

기존에 세일즈맵에 등록되어 있는 고객과 회사 정보를 바탕으로 리드를 새로 추가할 수 있는 버튼입니다. 리드를 생성하는 방법은 아래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드 생성하기

1-2. 리드 상세 화면

리드 목록에서 개별 리드를 클릭하면 그림과 같은 리드 상세 화면이 나타납니다. 리드 상세 화면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실행하고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① 현재 설정된 뷰

현재 보고 있는 리드 상세 화면의 레이아웃을 확인하고, 다른 레이아웃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② 리드 기본 정보

리드의 이름과 담당자, 현재 보고 있는 리드가 파이프라인의 어떤 단계에 위치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③ 리드 상세 정보

리드와 관련한 필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히스토리/TODO/노트 등 현황 관리 탭

각 리드와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이 기록된 타임라인/TODO/노트 등의 현황을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상세 화면에서 바로 작성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리드 상세 화면을 구성하는 탭과 위젯, 필드 역시 레이아웃 관리에서 편집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문서를 참고해 주세요.

레이아웃 관리

2. 리드 파이프라인

2-1. 리드 파이프라인이란?

B2B 마케터는 리드의 구매 가능성, 마케팅 캠페인 진행 상황 등에 따라 리드를 분류하고 체계적으로 추적해야 합니다. 이때 고객의 상태를 단계별로 구분하고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시각화하는 도구를 '리드 파이프라인'이라고 합니다. 리드 파이프라인을 활용하면 리드가 구매에 얼마나 가까워졌는지 한눈에 파악하고, 다음 단계로 전환되지 않는 정체 구간을 빠르게 찾아 해당 단계의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2-2. 리드 파이프라인의 필요성

❶ 리드 관심사별 맞춤형 커뮤니케이션

리드의 파이프라인 단계에 알맞게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세워, 리드와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❷ 리드 품질 평가

진행이 빠르거나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는 리드를 찾아내, 성사 가능성이 더 높은 리드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❸ 원활한 협업

리드 파이프라인의 각 단계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팀원 간 협업이 쉬워집니다.

2-3. 리드 파이프라인 기본 단계

다음은 B2B 마케터의 효율적인 리드 관리를 위해 세일즈맵이 준비한 리드 파이프라인의 기본 단계입니다.

1

① 새 리드

새로 유입된 리드로, 고객의 연락처를 획득한 지 오래되지 않아 지속적인 육성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2

② 연락 시도 중

마케팅 담당자가 리드와 관계를 구축해나가는 단계입니다. 이메일 마케팅 혹은 자사 이벤트 참여 유도를 통해 관심을 높이는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3

③ 연락 완료

리드 육성을 위한 마케팅 팀의 다양한 캠페인이 리드에게 성공적으로 닿은 상태입니다.

4

④ 영업 대상 확정

조건 검토 후 세일즈 팀의 영업이 필요하다고 판단된 상태입니다. 이때 리드와 연결된 딜을 생성해 세일즈 팀에 인수인계합니다.

5

⑤ 영업 대상 보류

리드가 제품/서비스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어 제외된 상태입니다.

2-4. 리드 파이프라인 단계 변경하기

리드가 기존에 설정해둔 상태보다 관심이 높아지거나 낮아졌다면 해당 리드의 파이프라인 단계를 적절히 변경해야 합니다. 리드 파이프라인 단계는 리드 목록 화면/리드 상세 화면/리드 미리보기등 리드와 관련된 모든 화면에서 다음 토글을 찾아 수정할 수 있습니다.

① 리드 목록 화면/상세 화면에서 리드 파이프라인 변경

② 리드 미리보기에서 파이프라인 단계 변경

③ 리드 파이프라인 단계 변경 시 추가 조치

리드 파이프라인 단계를 변경할 때는, 선택한 단계에 따라 추가로 입력해야 하는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새 리드/연락 시도 중/연락 완료 단계로 수정하는 경우

    • 별도 내용을 입력할 필요 없이 파이프라인 단계가 즉시 수정됩니다.

  • 영업 대상 확정 단계로 수정하는 경우

    • 리드를 영업 대상으로 확정하는 단계이므로, 해당 리드와 연결된 을 생성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 세일즈팀과 사전에 합의한 정보를 입력해, 세일즈팀에게 손쉽게 리드를 인수인계해 보세요.

  • 영업 대상 보류 단계로 수정하는 경우

    • 해당 리드를 영업 대상에서 보류하는 이유를 입력하는 팝업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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