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폼 생성하기
1. 기본 웹 폼 생성하기
기본적인 웹 폼을 생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케팅 > 웹 폼 메뉴에서 +웹 폼
버튼을 클릭해 웹 폼 생성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기본 정보 탭에서 폴더, 웹 폼 이름, 설명을 추가합니다. 이때 입력하는 값은 고객에겐 보이지 않고 워크스페이스 내의 사용자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 폼 편집 탭의 개별 질문 카드에서 고객으로부터 수집하고자 하는 내용을 편집합니다.
개별 질문 카드를 구성하는 요소
질문: 질문을 입력합니다.
내용: 웹 폼이 제출되었을 때 해당 답변 내용을 어떤 오브젝트의 어떤 필드에 채울지 선택합니다.
답변 유형: 고객이 답변하는 내용의 유형을 선택합니다. 답변 유형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이 있습니다.
주관식 단답형
: 고객이 직접 짧은 텍스트를 입력해 응답합니다.주관식 서술형
: 고객이 직접 긴 텍스트를 입력해 응답합니다.객관식
: 웹 폼 생성자가 입력한 항목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일 선택/복수 선택 가능)드롭다운
: 웹 폼 생성자가 입력한 항목 중에서 값을 선택하며, 항목이 드롭다운 형태로 표시됩니다.숫자
: 고객이 직접 숫자를 입력해 응답합니다. (텍스트는 입력할 수 없습니다)날짜
: 달력에서 날짜를 선택해 응답합니다.예/아니오
: True/False 둘 중 하나를 선택해 응답합니다.
기본 답변: 고객이 웹 폼을 열었을 때 기본으로 채워질 값을 입력합니다.
웹 폼 편집 탭의 최하단, 제출 완료 시 액션 카드를 편집해 웹 폼이 제출되었을 때 어떤 액션이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할지 설정합니다.
제출 완료시 액션 카드를 구성하는 요소
완료 버튼 메시지: 웹 폼을 제출하는 버튼에 보일 내용을 입력합니다. 일반적으로 '제출하기', '다운로드' 등을 입력합니다.
제출 완료 유형: 제출 이후 어떤 액션을 자동으로 취할지 선택합니다. 선택 가능한 옵션은 다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외부 링크로 이동
: 웹 폼 제출시 특정 링크가 자동으로 열립니다.제출 완료 페이지로 이동
: 웹 폼 제출 완료 페이지가 열립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보일 문구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문서 열람
: 세일즈맵의 문서 기능과 연결되어, 세일즈맵에 업로드 해놓은 문서가 자동으로 열립니다.
우측 상단의 저장
버튼을 클릭해 웹 폼 생성을 마무리합니다.
2. 웹 폼에 옵션 추가하기
세일즈맵의 웹 폼은 다양한 옵션을 추가해 필요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웹 폼에 적용할 수 있는 옵션을 웹 폼 생성 화면 상단의 기본 정보/웹 폼 편집/스타일/설정 네 개의 탭을 기준으로 살펴봅니다.
2-1. 기본 정보 옵션
웹 폼 생성 화면의 기본 정보 탭에서 설정할 수 있는 옵션에 대해 알아봅니다.
① 웹 폼 제출 시 오브젝트 생성 옵션

기본 정보 탭에는 제출 시 생성 옵션 영역이 있습니다.
해당 영역의 ① 기본 생성
, ② 리드 생성
, ③ 딜 생성
세 가지 버튼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합니다.
① 기본 생성
: 고객의 웹 폼 제출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과 회사만 생성합니다.
② 리드 생성
: 고객의 웹 폼 제출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 회사뿐 아니라 리드도 함께 생성합니다.
③ 딜 생성
: 고객의 웹 폼 제출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 회사 뿐 아니라 딜도 함께 생성합니다.
즉 웹 폼을 제출한 고객을, 단순히 정보를 관리하는 고객과 회사 오브젝트로만 생성할지, 영업 기회로서 관리하는 리드 또는 딜 오브젝트도 함께 생성할지 선택하는 버튼입니다.
생성 옵션은 이렇게 활용할 수 있어요
웨비나 신청 웹 폼과 같이 우리 제품에 대한 구매 온도가 높지 않은 고객도 작성할 수 있는 웹 폼이라면 기본 생성
을 체크해 회사와 고객 오브젝트만 생성합니다.
반면, 제품 소개서 다운로드, 데모 시연 신청과 같이 구매 온도가 높은 고객이 작성하는 웹 폼이라면 리드 생성
을 체크해 회사와 고객 오브젝트뿐 아니라, 새로운 영업 기회인 리드까지 생성해 마케팅 팀이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 입력 옵션
웹 폼을 입력하는 사람에 따라 같은 회사 이름도 '(주)세일즈맵', '세일즈맵', '주식회사 세일즈맵'과 같이 다르게 저장될 수 있습니다. 세일즈맵의 웹 폼은 같은 회사가 따로 저장되지 않도록 다음의 두 가지 옵션을 마련해두고 있습니다.
자동 완성
: 전자공시된 기업을 탐색하여 회사명을 자동으로 완성합니다.선택 입력
: 대기업/중견 기업의 회사명은 전자공시 조회 결과에서만 선택해 입력할 수 있습니다.
③ 지난 웹 폼 제출 이력 불러오기

B2B 비즈니스에서는 eBook 다운로드나 도입 문의 등 여러 웹 폼을 동시에 사용합니다. 이때 고객 입장에서는 같은 정보를 여러 번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깁니다.
이때 웹 폼 생성 시 제출 정보 자동 입력
옵션을 켜면, 고객이 동일한 브라우저에서 웹 폼을 작성한 적이 있는 경우 이전의 입력 정보가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번거로움을 덜고, 잦은 입력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오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웹 폼에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되는 것을 원치 않는 경우, 옵션 설정을 취소해주세요.
2-2. 웹 폼 편집 옵션
다음으로는 웹 폼 생성 화면의 웹 폼 편집 탭에서 설정할 수 있는 옵션에 대해 알아봅니다.
① 웹 폼 필드
고객이 웹 폼을 제출하면 제출된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과 회사 오브젝트가 생성되고, 필드에 자동으로 값이 입력됩니다. 웹 폼 편집 탭의 개별 질문 카드에는 내용 항목이 있습니다. 내용에서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고객과 회사 중 어떤 오브젝트의 어떤 필드에 채울지 설정합니다.
하지만 웹 폼을 사용하다보면, 굳이 필드를 만들어 저장할 필요는 없지만 수집하면 좋을 정보들이 있습니다. 이때는 웹 폼에만 적용되는 웹 폼 필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웹 폼 필드로 연결된 질문에 대한 답변은 오브젝트 생성 시 반영되지 않고, ❶ 웹 폼 제출 정보, ❷ 고객 상세 화면의 노트 탭에 저장되어 이곳에서만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웹 폼 필드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용의 드롭다운을 클릭합니다.
고객에 관한 정보를 웹 폼에서만 수집하고 필드에는 저장하길 원하지 않는 경우 고객의 필드 최하단의 웹 폼 필드를 선택합니다.
회사에 관한 정보를 웹 폼에서만 수집하고 필드에는 저장하길 원하지 않는 경우 회사의 필드 최하단의 웹 폼 필드를 선택합니다.
웹 폼 필드의 경우 필터와 정렬이 불가능합니다. 필터나 정렬 기능을 사용해야 하는 답변이라면 반드시 회사 설정> 필드 관리에서 추가해 주세요.
② 웹 폼 내 링크 추가

개인 정보 처리 방침을 보여준 후 개인 정보 수집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 질문과 관련된 링크를 첨부해야 하는 경우 등에는 링크 추가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링크 추가 옵션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링크를 추가할 질문 카드에서 링크 추가
체크 박스를 선택한 후, 연결할 URL을 입력하면 완료됩니다.
③ 종속 필드
웹 폼을 만들다보면 고객이 '예'를 선택했을 때, '아니오'를 선택했을 때 각각 다른 질문을 제시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세일즈맵 웹 폼은 이런 경우를 위해 작성자의 응답에 따라 다른 질문지를 제시하는 종속 필드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출 정보 탭의 종속 필드 옵션을 켜면 조건에 따른 추가 질문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종속 필드는 답변 유형이 객관식, 드롭다운인 경우에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④ 웹 폼 내 파일 첨부
세일즈맵 웹 폼은 고객이 단순한 텍스트 입력뿐 아니라 파일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웹 폼에 파일을 제출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회사 설정> 필드 관리> 고객 탭에서 파일 첨부
>파일(복수)
유형의 필드 생성

*복수로 생성할 경우, 웹 폼 작성자가 두 개 이상의 파일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웹 폼> 제출 정보 탭에서 아래 이미지와 같이 파일 제출
질문 생성

받은 첨부 파일은 ❶ 웹 폼의 제출 목록, ❷ 고객 상세화면 내 첨부파일 탭, ❸ 노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3. 스타일 옵션
웹 폼의 질문을 모두 구성했다면, 이제 웹 폼을 우리 회사의 브랜딩 요소에 맞게 스타일을 변경할 차례입니다. 웹 폼 생성> 스타일 메뉴에서는 웹 폼의 색상 및 배경/텍스트 크기/레이아웃/커버 사이즈 등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2-4. 설정 옵션
웹 폼 생성 화면의 설정 탭에서 설정할 수 있는 옵션에 대해 알아봅니다.
① 링크 공유 시 썸네일 설정

웹 폼은 홈페이지 내에 임베드하기도 하지만, 링크드인, 카카오톡, 슬랙 등의 채널에 링크로 공유하기도 합니다. 이 때 링크 미리보기에 회사 이미지 등을 노출시키면, 기업의 인지도와 웹 폼 응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설정 탭의 링크 미리보기 설정 옵션은 웹 폼을 링크로 공유했을 때 링크와 함께 보이는 내용을 수정하는 옵션입니다. 링크 미리보기 설정 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링크 대체 문구: 링크를 대체할 문구입니다. 일반적으로 브랜드 이름이나 웹 폼의 제목을 노출시킵니다.
설명: 링크 대체 문구에 대한 부연 설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썸네일로 들어갈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가로:세로 비율 120:63, 최소 600*315 픽셀의 이미지를 권장합니다.
미리보기: 입력된 내용을 바탕으로 수정될 내용을 미리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② 브라우저 설정
웹 폼이 열렸을 때 브라우저 탭에 표시될 이름을 설정합니다.
브라우저 설정 영역의 브라우저 문구
입력란에 원하는 내용을 입력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해당 문구가 브라우저 탭에 표시됩니다.

③ 웹 폼 내 파비콘(favicon) 삽입
파비콘(favicon)은 웹사이트나 웹 페이지를 나타내는 작은 아이콘을 말합니다.
브라우저 설정 영역의 파비콘 이미지
에 사진을 추가하면 웹 폼에 파비콘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삽입하는 파비콘 이미지는 가로와 세로의 비율이 1:1이어야 하며, 권장 사이즈는 32x32 픽셀입니다.

우리 회사만의 파비콘을 추가해 브랜딩 요소가 각인된 특색있는 웹 폼을 생성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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