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 생성하기
1. 딜 파이프라인
1-1. 딜 파이프라인이란?
B2B 세일즈는 각 딜의 예상 매출, 계약 가능성, 미팅 진행 상황 등에 따라 영업 기회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추적해야 합니다. 이때 각 딜의 상태를 단계별로 구분하고,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시각화하는 도구를 딜 파이프라인이라고 합니다. 딜이 개별 영업 기회를 의미한다면, 딜 파이프라인은 이러한 딜을 단계별로 정리해 흐름을 관리할 수 있는 틀인 셈입니다.
딜 파이프라인을 활용하면 각 영업 기회가 계약에 얼마나 가까워졌는지 한눈에 파악하고, 정체가 자주 발생하는 구간을 빠르게 찾아 영업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1-2. 딜 파이프라인 세팅하기
세일즈맵에서 딜은 기본적으로 딜 파이프라인에서 관리됩니다. 따라서 딜을 생성하기 전에 딜 파이프라인 세팅 방법부터 알아봅니다.
① 딜 파이프라인 생성
세일즈맵 메뉴의 세일즈>딜로 이동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딜 파이프라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파이프라인을 세팅한 적이 없는 경우 세일즈맵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세일즈 파이프라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화면 상단의 메뉴 탭에서 파이프라인 이름 드롭다운
을 클릭합니다.
드롭다운 하단의 +파이프라인 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딜 파이프라인 생성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딜 파이프라인 생성 화면에서는 다음 그림과 같은 입력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화면의 각 영역에는 다음 설명에 따라 내용을 채워넣습니다.
① 화면 최상단의 이름 에는 파이프라인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② 각 카드는 딜 파이프라인의 개별 단계를 커스터마이징하는 공간입니다.
카드를 구성하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름: 생성 화면 최상단의 이름과 달리 카드의 이름에는 개별 단계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가능성: 딜이 해당 단계에 있을 때 실제 계약까지 이어질 가능성을 입력합니다. (단위: %)
설명: 다른 팀원도 동일한 기준으로 딜을 관리할 수 있도록 단계에 대한 설명을 작성합니다.
정체 기준일: 해당 단계에서 정체될 수 있는 최대 기간을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옵션을 활성화하고 기간을 입력하면, 기준을 초과한 딜에 경고가 표시됩니다.
단계 삭제: 카드를 삭제해 파이프라인에서 해당 단계를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③ 각 카드 사이의
+버튼
을 클릭하면 기존 카드 사이에 새로운 카드를 생성해 파이프라인 단계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저장
버튼을 눌러 파이프라인 생성을 마무리합니다.
② 멀티 파이프라인
세일즈맵의 딜 파이프라인은 우리 회사의 거래 방식에 따라 여러 개를 생성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별로, 고객사 업종별로, 파이프라인을 만들고 딜을 체계적으로 관리해보세요.
③ 딜 파이프라인 수정
이미 생성한 파이프라인은 필요에 따라 언제든 수정/편집하실 수 있습니다.
세일즈맵 메뉴의 세일즈>딜로 이동하면, 딜 파이프라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딜 파이프라인 화면의 파이프라인 이름 드롭다운
을 클릭해 수정을 희망하는 파이프라인을 선택합니다.
파이프라인 이름 드롭다운
을 한 번 더 클릭해 드롭다운 하단 +파이프라인 수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 딜 파이프라인을 수정하는 과정은 생성하는 과정과 동일합니다.
2. 딜 생성하기
딜 파이프라인 세팅을 마쳤다면, 개별 딜을 생성해 파이프라인을 채워 넣을 차례입니다. 세일즈맵에서 딜을 생성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기존 마케팅 팀이 관리하던 리드와 연결된 딜을 생성하기
딜 정보를 직접 입력해 새로 생성하기
지금부터는 이 딜을 생성하는 두 가지 방법을 천천히 살펴보겠습니다.
2-1. 리드와 연결된 딜 생성하기
마케팅 팀이 육성하던 리드의 구매 의사가 높아져, 세일즈팀의 본격적인 영업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는 해당 리드와 연결된 딜을 생성합니다. 이 방식으로 딜을 생성하면 리드에 기록된 고객·회사 정보와 활동 이력이 자동으로 딜에 반영되어, 세일즈팀이 원활하게 인수인계받을 수 있습니다.
세일즈맵 메뉴의 마케팅>리드로 이동합니다.
리드 파이프라인을 수정할 수 있는 드롭다운 메뉴는 아래 그림과 같이 리드 목록 화면, 리드 상세 화면, 리드 미리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이프라인 단계를 영업 대상 확정
으로 선택 후 저장
을 클릭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해당 리드와 연결된 딜을 생성할 수 있는 딜 생성 화면이 나타나면, 회사명, 파이프라인 단계, 담당자 등 정보를 입력하고 저장
을 클릭합니다

2-2. 새로운 딜 추가하기
B2B 비즈니스에서는 고객이 바로 도입 문의를 남기는 경우처럼, 마케팅 팀의 육성 없이 곧바로 세일즈 팀이 딜로 관리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때는 기존에 등록된 고객/회사 정보를 바탕으로 딜을 생성하거나, 고객/회사 정보를 새로 추가하면서 동시에 딜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딜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세일즈맵에 고객과 회사 정보가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기존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고객이나 회사를 딜로 생성하는 경우, 딜로 생성 화면에 고객과 회사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세일즈맵 메뉴의 세일즈>딜 을 클릭해 딜 파이프라인으로 이동합니다.
+딜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딜 생성 화면이 나타나면 기존에 세일즈맵에 등록된 회사/고객 정보를 선택하거나, 딜로 등록하고자 하는 회사/고객 정보를 입력합니다.

저장
버튼을 클릭해 리드 생성을 마무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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