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 활용하기


1. 딜 화면

1-1. 딜 파이프라인 화면

① 딜 파이프라인 화면 구성

위 그림은 세일즈맵 메뉴의 세일즈>딜로 이동하면 볼 수 있는 딜 파이프라인 화면입니다. 그림에 표시된 영역과 번호를 참고하여 각 영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알아봅니다.

①번 영역

  • 뷰 뷰는 필터, 컬럼, 정렬 설정을 통해 필요한 정보만을 모은 화면을 말합니다. 뷰는 쓰임에 맞게 다양하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으며, 각각의 뷰는 나만 보기하거나 전체 공유할 수 있습니다.

②번 영역

  • / 관리 중인 딜을 딜 파이프라인 화면으로 볼지, 딜 목록 화면으로 볼지 선택하는 버튼입니다. 좌측의 아이콘이 딜 파이프라인 화면, 우측의 아이콘이 딜 목록 화면으로 전환하는 버튼입니다.

  • 딜 검색 창 딜을 검색할 수 있는 검색 창으로, 검색 시 검색한 값이 포함된 이름을 가진 모든 딜이 목록에 나타납니다.

  • 파이프라인 이름 드롭다운 메뉴 현재 보고 있는 파이프라인의 이름입니다. 드롭다운을 클릭해 다른 파이프라인으로 이동하거나, 파이프라인을 생성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정렬 각 딜의 필드 값을 기준으로 오름차순/내림차순 정렬을 할 수 있습니다.

  • 필터 필드의 조건을 설정해 조건을 만족하는 딜만 모아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A가 B와 같을 때', 'A가 B를 포함할 때' 등 다양한 조건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카드 설정 딜 파이프라인에서 보이는 카드에 표시될 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통한 자세한 카드 설정방법은 뒤에서 살펴봅니다.

③번 영역

  • 파이프라인 단계 접기/펼치기 > 모양의 버튼을 클릭하면 파이프라인의 각 단계를 접거나 펼칠 수 있습니다.

④번 영역

  • 총 딜 개수, 총 딜의 예상 매출 금액 현재 뷰에서 보고 있는 모든 딜의 개수와 예상 매출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딜 생성 기존에 세일즈맵에 등록되어 있는 고객과 회사 정보를 바탕으로 딜을 새로 추가할 수 있는 버튼입니다. 리드를 생성하는 방법은 아래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딜 생성하기

② 딜 카드

새로 추가된 딜은 딜 파이프라인에 카드 형태로 표시되며, 이를 딜 카드라고 부릅니다.

(1) 딜 카드의 색상

딜 카드의 색상은 다음과 같은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 흰색: SQL(Sales Qualified Lead), 세일즈 팀이 적극적으로 영업 활동을 하고 있는 딜입니다.

  • 파란색: Won-계약까지 성사된 딜을 의미합니다.

  • 빨간색: Lost, 계약에 실패해 종료된 딜을 의미합니다.

딜의 성사 여부를 표시해 딜 카드의 색상을 바꾸는 방법은 본 페이지의 1-3. 딜 상세화면에서 소개합니다.

(2) 딜 카드 내 경고 표시

파이프라인 단계별로 정체 기준일을 초과해 해당 단계에 머물러있는 딜은 위 그림과 같이 딜 카드에 경고가 표시됩니다. 그림에서는 '평가와 산정 단계'의 정체 기준일을 14일로 설정했기 때문에 "14일 이상 정체 되었습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경고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경고가 표시된 딜은 지연 원인을 신속하게 확인하고 후속 미팅 제안, 조건 재협상, 의사결정권자 재접촉 등 필요한 조치를 빠르게 취해 딜을 다시 진행시킬 수 있습니다. 파이프라인 단계에 정체 기준일을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딜 생성하기

(3) 딜 카드 커스터마이징

딜 카드에 표시되는 정보는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해, 딜에 입력된 많은 정보 중 업무에 필요한 내용만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딜 카드를 편집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세일즈맵 메뉴의 세일즈>을 클릭해 딜 파이프라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2

딜 파이프라인 상단의 카드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카드 설정 팝업창의 좌측에서는 딜 카드에서 바로 확인하고 싶은 항목들을 활성화할 수 있고, 카드 설정 팝업창의 우측에서는 항목들의 순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4

저장 버튼을 클릭해 카드 설정을 마무리합니다.

③ 딜 파이프라인에서 개별 딜의 파이프라인 단계 변경하기

적절한 영업 전략을 통해 고객의 구매 의사가 한층 명확해졌다면, 해당 딜을 파이프라인의 다음 단계로 옮겨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상담’ 단계의 고객이 제품 소개 미팅 후 구체적인 견적을 요청했다면, ‘제안’ 단계로 올려 진행 상황을 반영합니다. 이때는 딜 파이프라인에서 딜 카드를 드래그 앤 드롭해 간단히 변경할 수 있습니다.

1-2. 딜 목록 화면

딜 파이프라인 좌측 상단에는 / 모양의 버튼이 있습니다. 이때 우측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파이프라인의 모든 딜을 리스트 형태로 확인할 수 있는 딜 목록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딜 목록화면에서는 다음과 같은 버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①번 영역

  • 뷰는 필터, 컬럼, 정렬 설정을 통해 필요한 정보만을 모은 화면을 말합니다. 뷰는 쓰임에 맞게 다양하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으며, 각각의 뷰는 나만 보기하거나 전체 공유할 수 있습니다.

②번 영역

  • 리드 검색 리드를 검색할 수 있는 검색 창으로, 검색 시 검색한 값이 포함된 이름을 가진 모든 리드가 목록에 나타납니다.

  • / 관리 중인 딜을 딜 파이프라인 화면으로 볼지, 딜 목록 화면으로 볼지 선택하는 버튼입니다. 좌측의 아이콘이 딜 파이프라인 화면, 우측의 아이콘이 딜 목록 화면으로 전환하는 버튼입니다.

  • 딜 검색 창 딜을 검색할 수 있는 검색 창으로, 검색 시 검색한 값이 포함된 이름을 가진 모든 딜이 목록에 나타납니다.

  • 파이프라인 이름 드롭다운 메뉴 현재 보고 있는 파이프라인의 이름입니다. 드롭다운을 클릭해 다른 파이프라인으로 이동하거나, 파이프라인을 생성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 필터 필드의 조건을 설정해 조건을 만족하는 딜만 모아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A가 B와 같을 때', 'A가 B를 포함할 때' 등 다양한 조건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컬럼 설정 현재 뷰에서 어떤 필드가 보이게 할지 정하는 기능입니다. 조건을 만족하는 딜만 보이도록 하는 필터 기능과는 달리, 필드 자체가 보이지 않게 하는 기능입니다.

③번 영역

  • 전체 다운로드 현재 뷰에서 보이는 모든 리드를 .xlsx 파일이나 .csv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 딜 생성 기존에 세일즈맵에 등록되어 있는 고객과 회사 정보를 바탕으로 딜을 3새로 추가할 수 있는 버튼입니다. 딜을 생성하는 방법은 아래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3. 딜 상세화면

❶ 딜 파이프라인 화면에서 딜 카드를 클릭하거나, ❷ 딜 목록에서 개별 딜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딜 상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① 현재 설정된 뷰

현재 보고 있는 딜 상세 화면의 레이아웃을 확인하고, 다른 레이아웃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② 딜 기본 정보

딜의 이름과 담당자, 현재 보고 있는 딜이 파이프라인의 어느 단계에 위치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팔로워에는 메인 담당자와 함께 딜을 관리하는 다른 팀원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③ 리드 상세 정보

딜과 관련한 필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딜 성사/실패 전환

상세화면에서 보고 있는 딜의 성사 여부를 빠르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전환한 값은 딜 파이프라인에서 딜 카드의 색상으로 표시됩니다.

⑤ 히스토리/TODO/노트 등 현황 관리 탭

각 리드와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이 기록된 타임라인/TODO/노트 등의 현황을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상세 화면에서 바로 작성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딜 상세 화면을 구성하는 탭과 위젯, 필드 역시 레이아웃 관리에서 편집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문서를 참고해 주세요.

레이아웃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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