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 설정

1. 관계 설정

1-1. 관계란?

세일즈맵의 관계 설정 기능은 딜/리드/고객/회사 4개의 오브젝트를 연결하는 기능입니다.

1-2. 관계 설정이 필요한 상황

B2B 비즈니스는 고객 여정이 길고, 하나의 거래에도 수많은 사람과 회사가 관여합니다.하나의 프로젝트만 생각하더라도 거래에 직접 참여하는 공급사/구매사가 있고, 그 이외 발주사, 납품사, 시공사, 설계사 등 여러 프로젝트 참여사가 있습니다. 각 회사의 담당자, 의사결정권자, 추천인까지 생각하면 그 관계는 훨씬 복잡합니다. 관계 설정 기능은 이처럼 복잡한 관계에 이름을 붙이고, 연결되어 있는 다른 회사나 고객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관계 설정을 사용하는 상황으로는 다음과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1) 같은 오브젝트를 연결하는 경우

  • 상·하위 프로젝트를 연결하는 경우 →

  • 모회사와 자회사를 연결하는 경우 → 회사회사

2) 서로 다른 오브젝트를 연결하는 경우

  • 특정 거래와, 이와 관련된 발주사, 시공사, 납품사 등 회사를 연결해야 하는 경우 → 회사

  • 마케팅 팀이 만든 리드를 세일즈 팀에 딜로 핸드오프한 경우 → 리드

이해를 돕기 위해 오브젝트가 연결되는 방식을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했지만, 실제로 관계를 설정하는 방식은 모두 동일합니다. 다음 챕터에서는 오브젝트 간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하는지 살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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