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딜 시스템 필드
1. 오브젝트 관련 필드
이름
리드/딜의 이름입니다.
상태
리드/딜의 상태입니다.
리드의 상태는 New, Nurturing, MQL, Working, Archive로 나뉩니다.
딜의 상태는 Convert, SQL, Won, Lost로 나뉩니다.
금액
리드/딜이 성사되었을 때의 예상 금액 또는 확정 금액입니다.
거래가 성사되기 전 매출을 예측하거나 성사된 계약의 매출을 집계하는데 사용됩니다.
마감일
딜의 마감일입니다.
딜이 Won, Lost 상태로 전환되면 그 시점의 날짜로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수주 예정일
리드/딜의 수주 예정일입니다. 리드/딜의 매출이 발생하는 시점을 예측하는 데 사용됩니다.
참여자
리드/딜의 진행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담당자 외의 고객입니다.
고객사의 주요 의사결정자뿐 아니라, 협력사의 담당자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리드/딜을 담당하는 우리 회사의 담당자입니다.
담당자로 등록된 사용자는 해당 리드/딜의 주요 진행 상황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팔로워
리드/딜의 담당자 외에 함께 관여하는 우리 회사의 구성원입니다.
팔로워로 등록된 사용자는 리드/딜의 주요 진행 상황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생성 날짜
리드와 딜이 생성된 날짜입니다.
수정 날짜
리드와 딜이 수정된 날짜입니다.
리드 그룹
해당 리드가 속해 있는 리드 그룹을 보여줍니다.
유형이 수동 추가로 설정된 리드 그룹만 표시되며, 자동 추가로 설정된 리드 그룹은 보이지 않습니다.
리드 그룹의 유형 (수동 추가, 자동 추가)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드 그룹2. 파이프라인 관련 필드
파이프라인
리드와 딜이 속한 파이프라인입니다.
파이프라인 단계
해당 리드/딜이 파이프라인 내에서 위치한 현재 단계를 나타냅니다. 각 단계는 리드/딜의 진행 상태를 구체적으로 정의합니다.
최근 파이프라인 수정 날짜
리드/딜의 파이프라인이 마지막으로 수정된 날짜입니다.
리드/딜이 현재 파이프라인에 등록된 후 얼마나 시간이 경과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파이프라인 수정 날짜가 오래되었다면, 해당 리드/딜이 누락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최근 파이프라인 단계 수정 날짜
리드/딜의 파이프라인의 단계가 마지막으로 수정된 날짜입니다.
리드/딜이 현재 파이프라인 단계에서 얼마나 시간이 경과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파이프라인 수정 날짜가 오래되었다면, 해당 리드/딜이 누락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리드와 딜의 파이프라인을 활용하는 방법은 아래 문서에서 더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시퀀스 관련 필드
현재 진행중인 시퀀스 여부
해당 리드와 딜을 등록한 시퀀스 중 진행중인 시퀀스가 있는지 나타냅니다.
특정 시퀀스에 등록되어 있는 리드/딜을 확인하고, 같은 시퀀스에 중복으로 등록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최근 시퀀스 등록일
해당 리드/딜을 가장 마지막으로 시퀀스에 등록한 날짜입니다.
마지막 시퀀스 등록일을 확인하고, 고객별 시퀀스 빈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잦은 마케팅 메세지 발송은 고객에게 피로감을 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오랫동안 시퀀스에 등록되지 않은 고객을 선별해 적절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면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최근 등록한 시퀀스
해당 리드/딜을 등록한 시퀀스 중 가장 최근에 등록한 시퀀스의 이름입니다.
가장 최근에 어떤 마케팅/영업 활동을 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록된 시퀀스 목록
해당 리드/딜을 등록한 모든 시퀀스를 목록으로 보여줍니다.
해당 고객에게 지금까지 진행했던 시퀀스의 히스토리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누적 시퀀스 등록수
지금까지 해당 리드/딜을 등록한 모든 시퀀스의 개수입니다.
해당 리드/딜에 얼마나 많은 마케팅/영업 활동을 진행해왔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TODO 관련 필드
전체 TODO
해당 리드/딜에 등록된 TODO의 전체 개수입니다.
완료 TODO
해당 리드/딜에 등록된 TODO 중 완료된 TODO의 개수입니다.
지금까지 얼마나 꼼꼼히 해당 고객을 팔로업 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완료 TODO
해당 리드/딜에 등록된 TODO 중 '일정이 경과되지 않은 TODO의 개수'와 '일정이 경과되었으나 완료되지 않은 TODO의 개수'를 합한 값입니다.
남아 있는 TODO를 확인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다음 TODO 날짜
해당 리드/딜에 해야 할 TODO 중 가장 임박한 TODO의 날짜입니다.
다음 TODO
해당 리드/딜에 해야 할 TODO 항목을 미리 보여줍니다.
미완료된 TODO가 있다면 리마인드 할 수 있습니다.
5. 팀 관련 필드
팀
해당 리드/딜을 담당하고 있는 담당자의 팀 정보를 표시합니다.
필터링에 활용하면 팀별 성과를 확인하거나 해당 팀이 진행하고 있는 영업 현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6. MRR 관련 필드
MRR이란 Monthly Reccuring Revenue, 계약이나 구독을 통해 매달 발생하는 매출을 의미합니다. MRR 관련 필드는 세일즈맵 메뉴의 대시보드>차트에서 MRR 차트를 생성/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구독형 상품을 판매중인 기업이라면 꼭 확인하세요 (1)
세일즈맵에서는 기존 계약의 조건이 바뀌면 기존 딜의 금액을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딜을 종료하고 새 딜을 생성하는 방식으로 관리하게 됩니다.
따라서 새로 생성된 구독뿐 아니라 연장/업그레이드/다운그레이드를 위해 새롭게 만들어진 딜도 구독이 시작된 것으로 봅니다.
마찬가지로, 계약이 만료된 구독뿐 아니라 연장/업그레이드/다운그레이드를 위해 종료한 딜도 구독이 종료된 것으로 봅니다.
구독 시작일
구독이 시작된 날짜입니다.
구독 종료일
구독이 종료된 날짜입니다.
월 구독 금액
월간 구독 금액을 보여줍니다.
구독 시작 유형
구독이 시작된 방식을 나타냅니다. 유형은 아래 다섯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규: 고객이 처음으로 계약을 체결해, 새로운 딜을 생성한 경우입니다.
업그레이드: 기존 고객이 서비스 사용량을 늘리는 계약을 체결해, 새로운 딜을 생성한 경우입니다.
다운그레이드: 기존 고객이 서비스 사용량을 줄이는 계약을 체결해, 새로운 딜을 생성한 경우입니다.
갱신: 기존 고객이 동일한 조건으로 계약을 갱신해, 새로운 딜을 생성한 경우입니다.
없음: 따로 유형을 설정하지 않습니다.
구독 종료 유형
구독이 종료된 방식을 나타냅니다. 유형은 아래 다섯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탈: 고객이 더 이상 우리 제품을 사용하지 않아, 이 딜을 종료하는 경우입니다.
업그레이드: 고객이 서비스 사용량을 늘리는 계약을 새로 체결해, 이 딜을 종료하는 경우입니다.
다운그레이드: 고객이 서비스 사용량을 줄이는 계약을 체결해, 이 딜을 종료하는 경우입니다.
갱신: 기존 고객이 동일한 조건으로 계약을 갱신해, 이 딜을 종료하는 경우입니다.
없음: 따로 유형을 설정하지 않습니다.
구독형 상품을 판매중인 기업이라면 꼭 확인하세요 (2)
새로운 계약을 체결한 경우
새롭게 딜 생성 후 구독 시작 유형 ->
신규
계약이 업그레이드 되는 경우
기존 딜의 구독 종료 유형 →
업그레이드새로 만든 딜의 구독 시작 유형 →
업그레이드
→ 새 딜 금액에서 기존 딜 금액을 뺀 차액이 신규 MRR로 집계됩니다.
계약이 다운그레이드 되는 경우
기존 딜의 구독 종료 유형 →
다운그레이드새로 만든 딜의 구독 시작 유형 →
다운그레이드
→ 기존 딜 금액에서 새 딜 금액을 뺀 차액이 이탈 MRR로 계산됩니다.
계약이 같은 조건으로 갱신되는 경우
기존 딜의 구독 종료 유형 →
갱신새로 만든 딜의 구독 시작 유형 →
갱신
→ 기존 딜 금액과 새 딜 금액의 차이가 없기 때문에 MRR에 변화가 없습니다.
계약이 만료되었거나 고객이 구독을 취소한 경우
기존 딜의 구독 종료 유형 ->
이탈
MRR 필드를 활용하여 MRR 차트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문서를 참고해 주세요.
2-3. MRR 차트7. 웹 폼 관련 필드
최근 제출된 웹 폼
고객이 가장 최근에 제출한 웹 폼이 무엇인지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최근 관심사를 확인하고 대응할 때 유용합니다.
최근 웹 폼 제출 날짜
마지막 웹 폼 제출 날짜를 확인하여 최근 활동 여부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마지막으로 우리 회사에 관심을 가진 시점을 분석할 때 도움이 됩니다.
8. 노트 관련 필드
최근 작성된 노트
가장 최근에 작성된 노트를 보여줍니다.
팀원 간 미팅 노트 공유가 간편해집니다.
최근 노트 작성자
노트를 마지막으로 작성한 내부 담당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팀 내에서 누가 최신 정보를 입력했는지 파악할 때 도움이 됩니다.
최근 노트 작성일
마지막으로 노트가 작성된 날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업데이트가 없었다면, 추가 f/u이 필요한지 검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9. 견적 관련 필드
메인 견적 상품 리스트
견적서에 포함된 주요 상품의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우리 비즈니스에서 판매 중인 상품을 한눈에 파악하고, 상품별 필터링에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Last updated
Was this helpf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