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폼 활용하기
1. 웹 폼 제출 정보 GA에 전송하기
1-1. GA란?
Google Analytics(GA)는 웹사이트 및 앱의 트래픽과 사용자 행동을 추적하고 분석하는 구글의 무료 웹 분석 도구입니다. GA를 활용하면 방문자의 활동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이를 다양한 측정 지표를 통해 분석할 수 있습니다.
세일즈맵 웹 폼과 GA를 연동하면, 웹 폼에서의 전환율을 추적하고, 어떤 채널로 유입된 고객이 더 많이 전환되는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번 챕터에서는 웹 폼과 GA를 활용해 고객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1-2. 웹 폼 제출 완료 시 발생 이벤트
세일즈맵 웹 폼은 제출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제출 완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때 세일즈맵 웹 폼 화면에서 글로벌 이벤트가 발생하는데, 이 이벤트를 통해 자바스크립트 로직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이벤트는 window.postMessage()
함수를 사용하며, 이벤트에 전달되는 정보 중 data에는 웹 폼의 질문과, 해당 질문에 고객이 응답한 내용이 전달됩니다.
{
type: 'salesmapWebFormCallback',
eventName: 'onFormSubmitted',
webFormId: '웹폼 아이디',
data: {
'이름': 'Salesmap',
'이메일': '[email protected]',
...
}
}
1-3. GA에 웹 폼 제출 정보 전달하기
Google Tag Manager에서 태그 설정하기

Google Tag Manager에서 태그를 생성합니다.
태그 유형
은GA4 이벤트
,측정 ID
는{{config-gtag}}
로 설정합니다.이벤트 이름
은 GA4에서 보고 싶은 이름에 맞게 설정합니다.이벤트 매개변수
는 2번 단계에서 정의한 변수를 사용합니다. 왼쪽은 GA4에서 보고 싶은 이름, 오른쪽은 2번 단계에서 정의한 변수입니다.트리거에
는 3번 단계에서 정의한 트리거를 사용합니다.여기까지 설정하면 태그 매니저를 통해 temp_form_submit이라는 이벤트가 발생하면 GA4에 temp_form_submit이라는 이벤트가 찍히게 됩니다.
Google Tag Manager에서 html 태그 생성하기
Google Tag Manager에서 태그를 하나 더 생성합니다. Google Analytics가 설치된 페이지에 스크립트를 추가하는 작업입니다. 이 스크립트는 세일즈맵 웹 폼에서 제출 이벤트를 받아 Google Tag Manager의 트리거를 실행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vent.data.webFormId
를 잘 설정해주세요.💡webFormId는 사용하는 세일즈맵 웹폼 상세 화면 url의 해당 부분을 의미합니다.
트리거
는All Pages 페이지뷰
를 선택합니다.
1-4. FAQ
Q: 웹 폼에 제출된 데이터가 Google Analytics로 전달되지 않는 것 같아요. A: 5번 스크립트에서 dataLayer의 변수 이름과 태그 매니저의 변수 이름이 정확히 일치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오타나 이름이 불일치하는 경우 데이터가 전달되지 않습니다.
Q: 웹 폼이 제출되었을 때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아요 A: 웹 폼 ID가 정확히 설정되었는지, 태그와 트리거가 올바르게 연결되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웹 폼 제출 정보를 GA에 전송하는 법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 세일즈맵 채널톡으로 문의해 주세요!
2. 세일즈맵 웹 폼에 UTM 파라미터 전달
2-1. UTM 파라미터란?
UTM 파라미터는 웹사이트 방문자의 출처나 캠페인 성과를 추적하기 위해 URL에 추가하는 매개변수입니다. 주로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에서 사용되어, 트래픽이 어디서 왔는지, 어떤 광고나 링크가 효과적인지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트래픽의 출처 (예: Google, Facebook, Newsletter 등)
트래픽이 유입된 방법 (예: email, CPC, banner 등)
특정 캠페인 또는 프로모션의 이름 (예: spring_sale, product_launch 등)
광고 또는 콘텐츠의 다양한 버전을 구분하기 위해 사용 (예: banner1, textlink 등)
UTM 파라미터는 방문자의 출처, 캠페인 등 다양한 정보를 분석하는 데 유용합니다.
세일즈맵 웹 폼에 UTM 파라미터를 추가하면 방문자가 웹 폼을 제출할 때 마케팅 성과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2-2. 웹 폼에 UTM 파라미터 전달하기
1. UTM paramter 를 저장할 커스텀 필드 정의
먼저, 필요한 UTM 파라미터(예: utm_source, utm_campaign)를 저장할. 커스텀 필드를 생성합니다. 이 필드는 고객이나 리드의 커스텀 필드로 정의합니다.

2. UTM paramater 를 웹 폼에 정의
생성한 커스텀 필드를 웹폼에 정의합니다. 이때 유저가 직접 입력하는 정보가 아니므로 숨기기 처리합니다.
UTM parameter의 웹폼의 라벨 명은 1. 에서 생성한 커스텀 필드 이름과 동일해야 합니다. 라벨 명이 커스텀 필드 이름과 다를 경우 웹폼이 제출되지 않거나 빈 값으로 저장될 수 있습니다.

3. 웹 폼에 UTM parameter 전달
웹폼에 UTM 파라미터를 전달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세일즈맵 웹폼 링크 직접 전달
우리 홈페이지에 웹폼 임베드 후 링크 전달
3-1. 쿼리 파라미터로 전달
세일즈맵 웹폼 링크나 우리 홈페이지 링크 뒤에 utm_source
, utm_campaign
등의 정보를 쿼리 파라미터 형태로 추가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여러 개의 UTM 파라미터를 연결할 때는 &
로 구분합니다.
https://salesmap.kr/web-form/test?utm_source=fb&utm_campaign=C0001

3-2. 임베드 코드를 이용해 전달
웹폼을 홈페이지에 직접 임베드할 경우, 해당 웹페이지 URL 뒤에 UTM 파라미터를 추가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웹페이지 주소가 https://salesmap.kr/demo
이라면:
https://salesmap.kr/demo?utm_source=fb&utm_campaign=C0001

4. 제출 확인
방문자가 웹폼을 제출했을 때, 설정한 UTM 파라미터가 잘 전달되고 저장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예시:
전달된 UTM 파라미터:
utm_source=fb, utm_campaign=C0001
웹폼 링크:
https://salesmap.kr/demo?utm_source=apption&utm_campaign=C0001
예시 웹폼

제출 내역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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