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폼 활용하기


1. 웹 폼 제출 정보 GA에 전송하기

1-1. GA란?

Google Analytics(GA)는 웹사이트 및 앱의 트래픽과 사용자 행동을 추적하고 분석하는 구글의 무료 웹 분석 도구입니다. GA를 활용하면 방문자의 활동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이를 다양한 측정 지표를 통해 분석할 수 있습니다.

세일즈맵 웹 폼과 GA를 연동하면, 웹 폼에서의 전환율을 추적하고, 어떤 채널로 유입된 고객이 더 많이 전환되는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번 챕터에서는 웹 폼과 GA를 활용해 고객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1-2. 웹 폼 제출 완료 시 발생 이벤트

세일즈맵 웹 폼은 제출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제출 완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때 세일즈맵 웹 폼 화면에서 글로벌 이벤트가 발생하는데, 이 이벤트를 통해 자바스크립트 로직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이벤트는 window.postMessage() 함수를 사용하며, 이벤트에 전달되는 정보 중 data에는 웹 폼의 질문과, 해당 질문에 고객이 응답한 내용이 전달됩니다.

{
    type: 'salesmapWebFormCallback',
    eventName: 'onFormSubmitted',
    webFormId: '웹폼 아이디',
    data: {
        '이름': 'Salesmap',
        '이메일': '[email protected]',
        ...
      }
  }

1-3. GA에 웹 폼 제출 정보 전달하기

1

웹 폼 생성하기

웹폼 생성하기

먼저 위와 같이 세일즈맵에서 웹 폼을 생성합니다.

2

Google Tag Manager에서 변수 설정하기

Google Tag Manager에서 변수 설정1

Google Tag Manager에서 웹 폼에 입력된 정보에 맞게 변수를 생성합니다. 변수 유형은 데이터 영역 변수로 설정하고 데이터 영역 변수 이름은 temp_email, temp_name, temp_company와 같이 웹 폼의 질문에 맞게 적절히 설정합니다.

*예시에서 변수 이름의 temp는 설명을 위해 임의로 추가한 내용입니다. 회사에 맞는 변수명을 지정해 주세요!

3

Google Tag Manager에서 트리거 설정하기

Google Tag Manager에서 트리거 생성

트리거이벤트가 발생하는 조건을 설정하는 단계로, 이벤트가 언제 발생할지 정의합니다.

Google Tag Manager에서 어떤 조건에서 Google Analytics로 이벤트를 보낼지 트리거를 설정합니다. 트리거 유형맞춤 이벤트로 설정하고 이벤트 이름은 웹 폼에 맞게 적절히 설정합니다.

*form_submit과 같이 일반적이고 모든 폼에 적용할 수 있는 이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Google Tag Manager에서 태그 설정하기

Google Tag Manager에서 태그 생성

Google Tag Manager에서 태그를 생성합니다.

  • 태그 유형GA4 이벤트, 측정 ID{{config-gtag}} 로 설정합니다.

  • 이벤트 이름은 GA4에서 보고 싶은 이름에 맞게 설정합니다.

  • 이벤트 매개변수는 2번 단계에서 정의한 변수를 사용합니다. 왼쪽은 GA4에서 보고 싶은 이름, 오른쪽은 2번 단계에서 정의한 변수입니다.

  • 트리거에는 3번 단계에서 정의한 트리거를 사용합니다.

  • 여기까지 설정하면 태그 매니저를 통해 temp_form_submit이라는 이벤트가 발생하면 GA4에 temp_form_submit이라는 이벤트가 찍히게 됩니다.

5

Google Tag Manager에서 html 태그 생성하기

Google Tag Manager에서 태그를 하나 더 생성합니다. Google Analytics가 설치된 페이지에 스크립트를 추가하는 작업입니다. 이 스크립트는 세일즈맵 웹 폼에서 제출 이벤트를 받아 Google Tag Manager의 트리거를 실행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Google Tag Manager에서 html 태그 생성
  • event.data.webFormId를 잘 설정해주세요.

    💡webFormId는 사용하는 세일즈맵 웹폼 상세 화면 url의 해당 부분을 의미합니다.

  • 트리거All Pages 페이지뷰를 선택합니다.

6

테스트 및 검증

  • 태그 관리자 제출: 변경 사항을 반영하려면 태그 관리자에서 제출을 눌러야 합니다.

  • 세일즈맵 웹폼 임베드 및 이벤트 테스트: 세일즈맵 웹폼을 페이지에 임베드하고 제출 이벤트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Google Tag Manager의 미리보기 기능을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 성공 확인: 미리보기에서 Form Submitted 로그가 출력되고 Google Analytics에서 temp_form_submit 이벤트가 기록되었는지 확인합니다.

1-4. FAQ

웹 폼 제출 정보를 GA에 전송하는 법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 세일즈맵 채널톡으로 문의해 주세요!


2. 세일즈맵 웹 폼에 UTM 파라미터 전달

2-1. UTM 파라미터란?

UTM 파라미터웹사이트 방문자의 출처나 캠페인 성과를 추적하기 위해 URL에 추가하는 매개변수입니다. 주로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에서 사용되어, 트래픽이 어디서 왔는지, 어떤 광고나 링크가 효과적인지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Parameter
예시

트래픽의 출처 (예: Google, Facebook, Newsletter 등)

트래픽이 유입된 방법 (예: email, CPC, banner 등)

특정 캠페인 또는 프로모션의 이름 (예: spring_sale, product_launch 등)

광고 또는 콘텐츠의 다양한 버전을 구분하기 위해 사용 (예: banner1, textlink 등)

UTM 파라미터는 방문자의 출처, 캠페인 등 다양한 정보를 분석하는 데 유용합니다.

세일즈맵 웹 폼에 UTM 파라미터를 추가하면 방문자가 웹 폼을 제출할 때 마케팅 성과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2-2. 웹 폼에 UTM 파라미터 전달하기

1. UTM paramter 를 저장할 커스텀 필드 정의

먼저, 필요한 UTM 파라미터(예: utm_source, utm_campaign)를 저장할. 커스텀 필드를 생성합니다. 이 필드는 고객이나 리드의 커스텀 필드로 정의합니다.

커스텀 필드 생성

2. UTM paramater 를 웹 폼에 정의

생성한 커스텀 필드를 웹폼에 정의합니다. 이때 유저가 직접 입력하는 정보가 아니므로 숨기기 처리합니다.

커스텀 필드 웹폼에 정의

3. 웹 폼에 UTM parameter 전달

웹폼에 UTM 파라미터를 전달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1. 세일즈맵 웹폼 링크 직접 전달

  2. 우리 홈페이지에 웹폼 임베드 후 링크 전달

3-1. 쿼리 파라미터로 전달

세일즈맵 웹폼 링크나 우리 홈페이지 링크 뒤에 utm_source, utm_campaign 등의 정보를 쿼리 파라미터 형태로 추가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여러 개의 UTM 파라미터를 연결할 때는 &로 구분합니다.

https://salesmap.kr/web-form/test?utm_source=fb&utm_campaign=C0001
웹폼에 UTM 파라미터 전달

3-2. 임베드 코드를 이용해 전달

웹폼을 홈페이지에 직접 임베드할 경우, 해당 웹페이지 URL 뒤에 UTM 파라미터를 추가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웹페이지 주소가 https://salesmap.kr/demo 이라면:

https://salesmap.kr/demo?utm_source=fb&utm_campaign=C0001
웹폼을 홈페이지 직접 임베드

4. 제출 확인

방문자가 웹폼을 제출했을 때, 설정한 UTM 파라미터가 잘 전달되고 저장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예시:

  • 전달된 UTM 파라미터: utm_source=fb, utm_campaign=C0001

  • 웹폼 링크: https://salesmap.kr/demo?utm_source=apption&utm_campaign=C0001

  • 예시 웹폼

제출 확인
  • 제출 내역 확인

제출 내역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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