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업로드
1. 데이터 업로드
데이터 업로드 기능을 활용하면 엑셀이나 CSV 파일도 한번에 옮길 수 있습니다. 데이터 업로드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는 크게 다음 두 가지가 있습니다.
① 대량의 데이터를 한 번에 추가하는 경우세일즈맵 도입 전 관리하던 데이터, 전시회를 통해서 수집한 데이터 등 대량의 데이터를 한 번에 등록해야 할 때 사용합니다.
② 이미 저장된 데이터를 일괄적으로 수정/편집해야 하는 경우이미 저장된 오브젝트에 새로운 필드를 추가하거나 이미 저장된 오브젝트 사이에 연결관계를 만들어 주어야 할 때 사용합니다.
지금부터는 각각의 상황에 따라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1-1. 신규 데이터 업로드 (1)
세일즈맵 메뉴의 회사 설정> 데이터 업로드로 이동합니다.
파일 업로드 혹은 클라우드 중 원하는 업로드 방식을 선택하고 업로드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데이터 업로드를 위해서는 기존 데이터를 일정한 양식에 따라 정리해주어야 합니다.
샘플 데이터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샘플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샘플 데이터 양식을 참고하여 데이터를 정리합니다.
XLSX, CSV 파일을 업로드할 때 열의 헤더(열머리)는 항상 "오브젝트 이름-필드 이름'의 구조로 입력되어야 합니다.
① 기본 오브젝트(딜/리드/고객/회사) 데이터를 이관하는 경우 헤더와 데이터
헤더 작성 시 딜은 Deal, 회사는 Organization, 고객은 People, 리드의 경우 Lead를 적고, 대쉬(-)를 추가한 후 필드명을 입력합니다.
글로벌전자 딜
글로벌전자
제조업/전자
홍길동
세일즈 팀장
글로벌제약 딜
글로벌제약
바이오/제약
고길동
세일즈 매니저
글로벌조선 딜
글로벌조선
제조업/조선
홍길순
마케팅 팀장
글로벌소프트 딜
글로벌소프트
IT/소프트웨어
고길순
CX 팀장
② 커스텀 오브젝트(사용자가 직접 생성한 오브젝트) 데이터를 이관하는 경우 헤더와 데이터
커스텀 오브젝트 데이터를 이관하기 위해서는 커스텀 오브젝트가 생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헤더 작성 시 커스텀 오브젝트의 이름을 그대로 한글로 적고, 대쉬(-)를 추가한 후 필드명을 입력합니다.
'계약'이라는 커스텀 오브젝트를 등록하는 경우 파일을 다음과 같이 정리합니다.
공급 계약
매매 계약
납품 계약
매매 계약
공동 납품 개발 계약
공동 개발・기술 협력 계약
제조 위탁 계약
위탁 계약
파일이 준비되면 해당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1-2. 신규 데이터 업로드 (2)
파일 인식이 완료되면 데이터가 어떻게 옮겨질지 보여주는 미리보기가 나타납니다.
데이터가 의도대로 업로드 되는지 확인하고 이상이 없다면 데이터 생성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파일 업로드가 완료되면 오브젝트의 각 필드에 정보가 잘 등록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데이터 업로드 중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업로드가 중단되며 아래 화면과 같이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신 경우 언제나 세일즈맵 팀에 도움을 요청해주세요.

2. 기존 데이터 확장하기
데이터 업로드를 활용하면 여러 데이터를 한번에 생성할 수도 있지만, 이미 저장된 데이터에 추가적인 내용을 추가해줄 수도 있습니다. 이미 저장된 오브젝트에 새로운 필드를 추가하거나, 이미 저장된 오브젝트 간에 연결 관계를 만들어 보세요.
2-1. 필드 추가하기
데이터 업로드 기능을 사용해 이미 저장된 회사에 ‘직원 수’ 필드를 추가하는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데이터를 수정하고 싶은 오브젝트 목록으로 이동합니다. 예시에서는 회사 오브젝트에 필드를 추가할 것이므로 컨택> 회사로 이동합니다.
우측 상단 더보기에서 XLSX 다운로를 클릭하여 필드를 추가할 회사 목록을 다운로드받습니다.

XLSX 또는 CSV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아래 그림과 같이 각 회사에 부여된 RecordI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cordID란 회사 오브젝트의 '글로벌 전자', 고객 오브젝트의 '홍길동'과 같이 각 오브젝트의 개별 값에 부여되는 고유한 값을 의미합니다. 세일즈맵에 저장된 '글로벌 전자', '글로벌 제약'와 같은 회사와 '홍길동', '홍길순'과 같은 고객은 모두 고유한 RecordID를 가집니다.
RecordID는 세일즈맵 안에서는 확인이 불가하며 CSV또는 XLSX 파일로 다운로드 받았을 때에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 양식에 맞게 파일의 헤더는 'Organization- RecordId'와 'Organization-직원 수'로 설정하고, 각 회사의 RecordId와 직원 수를 입력합니다.
준비된 엑셀 파일을 세일즈맵에 업로드합니다.
파일이 인식되면, 아래 화면과 같이 데이터가 어떻게 옮겨질지 보여주는 미리보기가 나타납니다. 데이터가 의도대로 업로드 되었는지 확인한 후, 데이터 생성 시작 버튼을 클릭해 데이터 이관을 마무리합니다.

2-2. 연결 관계 추가하기
데이터 업로드 기능으로 이미 존재하는 오브젝트 사이에 연결 관계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 저장된 회사와 고객을 '프로젝트와 구매자'의 연결 관계로 잇는 상황을 예로 들어 살펴보겠습니다.
연결 관계 데이터를 업로드하기 위해서는 세일즈맵에 동일한 이름의 연결관계가 존재해야 합니다. 세일즈맵에서 연결관계를 만들고 관리하는 방법은 아래 문서를 참고해 주세요.
관계 설정연결 관계를 추가할 오브젝트 목록으로 이동합니다. 예시에서는 회사 오브젝트와 고객 오브젝트를 편집할 것이므로 세일즈 > 딜 또는 컨택 > 고객으로 이동합니다.
우측 상단 더보기 아이콘에서 XLSX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오브젝트를 파일 형식으로 다운로드 받습니다.

XLSX 또는 CSV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아래 그림과 같이 각 회사 오브젝트 항목에 부여된 RecordI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cordID란 회사 오브젝트의 '글로벌 전자', 고객 오브젝트의 '홍길동'과 같이 각 오브젝트의 개별 값에 부여되는 고유한 값을 말합니다. 세일즈맵에 저장된 '글로벌 전자', '글로벌 제약'와 같은 회사와 '홍길동', '홍길순'과 같은 고객은 모두 고유한 RecordID를 가집니다.
RecordID는 세일즈맵 안에서는 확인이 불가하며 CSV또는 XLSX 파일로 다운로드 받았을 때에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결하고자 하는 두 오브젝트의 RecordID를 복사해 새 파일에 붙여넣고, 각 열의 헤더는 아래와 같이 'Deal - RecordId', 'People - RecordId'로 작성합니다.
@@@@
####
%%%%
&&&&
아래 표와 같이 세 번째 열의 헤더에 '연결 관계 이름'이라고 작성한 후, 열 값에 연결 관계 이름을 순서대로 적어줍니다. 이때 첫 번째 열에 딜의 RecordID, 두 번째 열에 고객의 RecordID가 있고, 우리는 딜을 '프로젝트'로, 고객을 '구매자'로 하는 연결관계를 만들 것이므로 이 순서에 맞게 세 번째 열에 '프로젝트, 구매자'라고 적습니다.
@@@@
####
프로젝트, 구매자
%%%%
&&&&
프로젝트, 구매자
연결 관계 업로드 시 주의 사항
오브젝트를 생성하면서 연결관계를 만들 수 없습니다. 연결 관계를 업로드 하는 경우 RecordID가 필요하기 때문에, 연결하려는 두 오브젝트가 이미 존재할 때에만 정의할 수 있습니다. 먼저 오브젝트를 만들고, 그 후 RecordId를 받아 연결관계 열을 추가한 파일을 업로드하세요.
연결관계는 한 번에 하나씩만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한번의 업로드로 연결관계를 여러 개 생성할 수 없습니다. 여러 개의 연결관계가 필요한 경우 파일을 나누어 업로드해야 합니다.
2. 데이터 업로드 시 주의사항
데이터 업로드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데이터 이관 시 참고하세요.
2-1. 리드/딜/고객/회사
기본 오브젝트(리드/딜/고객/회사)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경우, XLSX/CSV 파일이 반드시 포함하고 있어야 하는 필드가 있습니다. 오브젝트별 필수 입력 값은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
리드는 고객이나 회사 둘 중 하나와는 반드시 연결되어야 하기 때문에, 같이 생성할 고객(People), 회사(Organization) 중 하나를 반드시 입력
딜은 고객이나 회사 둘 중 하나와는 반드시 연결되어야 하기 때문에, 같이 생성할 고객(People), 회사(Organization) 중 하나를 반드시 입력
고객은 '이름' 필드를 필요로 하므로, 'People - 이름' 헤더와 값은 반드시 입력
회사는 '이름' 필드를 필요로 하므로, 'Organization - 이름' 헤더와 값은 반드시 입력
2-2. 노트/Todo/상품(연결)
노트/Todo/상품(연결) 데이터 업로드 시 참고사항은 다음표를 참고해주세요.
헤더
연결대상_Note1 - 필드명
연결대상_Todo1 - 필드명
연결대상_Product1 - 필드명
헤더 예시 (딜과 연결하는 경우)
Deal_Note1 - 이름
Deal_Todo1 - 필드명
Deal_Product1 - 필드명
필수 입력 헤더
연결대상_Note1 - 내용
연결대상_Todo1 - 제목 연결대상_Todo1 - 유형
연결대상_Todo1 - 시작일
연결대상_Todo1 - 종료일
연결대상_Product1 - 이름 연결대상_Product1 - 수량
주의사항
Note 뒤의 숫자로 구분하여 다중 생성 가능
Note 뒤의 숫자로 구분하여 다중 생성 가능
Note 뒤의 숫자로 구분하여 다중 생성 가능
2-3. 상품
상품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경우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헤더
Product - 필드명
헤더 예시
Product - 이름
필수 입력 헤더
Product - 이름 Product - 유형 Product - 금액
주의사항
상품 데이터는 다른 오브젝트 데이터와 함께 업로드 불가하므로, 별도 업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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