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업로드
1. 데이터 업로드
데이터 업로드 기능을 활용하면 엑셀이나 CSV 파일의 데이터를 세일즈맵으로 빠르게 이관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업로드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는 크게 다음 두 가지가 있습니다.
① 대량의 데이터를 한 번에 추가하는 경우세일즈맵 도입 전 관리하던 데이터, 전시회를 통해서 수집한 데이터 등 대량의 데이터를 한 번에 등록해야 할 때 사용합니다.
② 이미 저장된 데이터를 일괄적으로 수정/편집해야 하는 경우이미 저장된 오브젝트에 새로운 필드를 추가하거나 이미 저장된 오브젝트 사이에 연결관계를 만들어 주어야 할 때 사용합니다.
지금부터는 이 두 가지 경우 각각에 대해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1-1. 신규 데이터 업로드 (1)
세일즈맵 메뉴의 회사 설정> 데이터 업로드로 이동한 후, 파일 업로드 혹은 클라우드 중 원하는 업로드 방식을 선택합니다.
업로드 시작 버튼을 클릭 후, 샘플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샘플 데이터 양식을 참고하여 우리 기업의 데이터를 업로드할 수 있도록 정리합니다.
XLSX, CSV 파일을 업로드할 때 열의 헤더(열머리)는 항상 "오브젝트 이름-필드 이름'의 구조로 입력되어야 합니다.
기본 오브젝트(딜/리드/고객/회사) 데이터를 이관하는 경우 헤더와 데이터
헤더 작성 시 딜은 Deal, 회사는 Organization, 고객은 People, 리드의 경우 Lead를 적고, 대쉬(-)를 추가한 후 필드명을 입력합니다.
글로벌전자 딜
글로벌전자
제조업/전자
홍길동
세일즈 팀장
글로벌제약 딜
글로벌제약
바이오/제약
고길동
세일즈 매니저
글로벌조선 딜
글로벌조선
제조업/조선
홍길순
마케팅 팀장
글로벌소프트 딜
글로벌소프트
IT/소프트웨어
고길순
CX 팀장
커스텀 오브젝트(사용자가 직접 생성한 오브젝트) 데이터를 이관하는 경우 헤더와 데이터
헤더 작성 시 커스텀 오브젝트의 이름을 그대로 한글로 적고, 대쉬(-)를 추가한 후 필드명을 입력합니다.
공급 계약
매매 계약
납품 계약
매매 계약
공동 납품 개발 계약
공동 개발・기술 협력 계약
제조 위탁 계약
위탁 계약
파일이 준비되면 해당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1-2. 신규 데이터 업로드 (2)
파일이 인식되면, 데이터가 어떻게 옮겨질지 보여주는 미리보기가 나타납니다.
이곳에서 데이터가 의도대로 업로드 되었는지 확인한 후, 데이터 생성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파일 업로드를 마치면, 오브젝트의 각 필드에 정보가 잘 등록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데이터 업로드 중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업로드가 중단되며 아래 화면과 같이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신 경우 언제나 세일즈맵 팀에 도움을 요청해주세요.

2. 기존 데이터 수정하기
데이터 업로드 기능을 활용해 데이터를 한 번에 추가할 수도 있지만, 이미 저장된 데이터를 한번에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 저장된 오브젝트에 새로운 필드를 추가하거나, 이미 저장된 오브젝트 간에 연결 관계를 만들어 보세요.
2-1. 필드 추가하기
데이터 업로드 기능을 사용해 이미 저장된 회사에 ‘직원 수’ 필드를 추가하는 상황을 살펴봅니다.
데이터를 수정하고 싶은 오브젝트 목록으로 이동합니다. 예시에서는 회사 오브젝트에 필드를 추가할 것이므로 컨택> 회사로 이동합니다.
우측 상단 더보기에서 XLSX 내보내기를 클릭하여 오브젝트를 파일 형식으로 다운로드받습니다.

XLSX, CSV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아래 그림과 같이 각 오브젝트에 부여된 RecordI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cordID란 각 오브젝트에 부여되는 유니크 값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글로벌 전자', '글로벌 제약'과 같은 회사, '홍길동', '홍길순' 등의 고객처럼 세일즈맵에 저장된 모든 오브젝트는 고유한 RecordID를 가지고 있습니다.

데이터 양식에 맞게 파일의 헤더는 'Organization- RecordId'와 'Organization-직원 수'로 설정하고, 각 회사의 RecordId와 직원 수를 입력합니다.
준비된 엑셀 파일을 세일즈맵에 업로드합니다.
파일이 인식되면, 아래 화면과 같이 데이터가 어떻게 옮겨질지 보여주는 미리보기가 나타납니다. 데이터가 의도대로 업로드 되었는지 확인한 후, 데이터 생성 시작 버튼을 클릭해 데이터 이관을 마무리합니다.

2-2. 연결 관계 추가하기
데이터 업로드 기능으로 이미 존재하는 오브젝트 사이에 연결 관계를 만들어줄 수도 있습니다. 이미 저장된 회사와 고객을 '프로젝트와 구매자'의 연결관계로 잇는 상황을 예시로 살펴봅니다.
연결 관계를 만들 오브젝트 목록으로 이동합니다. 예시에서는 회사 오브젝트와 고객 오브젝트를 편집할 것이므로 세일즈 > 딜 또는 컨택 > 고객으로 이동합니다.
우측 상단 더보기 아이콘에서 XLSX 내보내기를 클릭하여 오브젝트를 파일 형식으로 다운로드 받습니다.

XLSX, CSV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아래 그림과 같이 각 오브젝트에 부여된 RecordI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cordID란 각 오브젝트에 부여되는 유니크 값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글로벌 전자', '글로벌 제약'과 같은 회사 '홍길동', '홍길순' 등 고객 오브젝트는 모두 고유한 RecordID를 가지고 있습니다.
연결하고자 하는 두 오브젝트의 RecordID를 복사해 새 파일에 붙여넣고, 각 열의 헤더는 아래와 같이 'Deal - RecordId', 'People - RecordId'로 작성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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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표와 같이 세 번째 열의 헤더에 '연결 관계 이름'이라고 작성한 후, 열 값에 연결 관계 이름을 순서대로 적어줍니다. 이때 첫 번째 열에 딜의 RecordID, 두 번째 열에 고객의 RecordID가 있고, 우리는 딜을 '프로젝트'로, 고객을 '구매자'로 하는 연결관계를 만들 것이므로 이 순서에 맞게 세 번째 열에 '프로젝트, 구매자'라고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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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구매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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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구매자
연결 관계 업로드 시 주의 사항
오브젝트를 생성하면서 연결관계를 만들 수 없습니다. 연결 관계 업로드에는 RecordID가 필요하기 때문에, 연결하려는 두 오브젝트가 이미 존재할 때에만 정의할 수 있습니다. 먼저 오브젝트를 만들고, 그 후 RecordId를 받아 연결관계 열을 추가한 파일을 업로드하세요.
연결관계는 한 번에 하나씩만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한번의 업로드로 연결관계를 여러 개 생성할 수 없습니다. 여러 개의 연결관계가 필요한 경우 파일을 나누어 업로드해야 합니다.
2. 데이터 업로드 시 주의사항
데이터 업로드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데이터 이관 시 참고하세요.
2-1. 리드/딜/고객/회사
필수 입력
리드는 고객이나 회사 둘 중 하나와는 반드시 연결되어야 하기에, 같이 생성할 고객(People), 회사(Organization) 중 하나를 반드시 입력
딜은 고객이나 회사 둘 중 하나와는 반드시 연결되어야 하기에, 같이 생성할 고객(People), 회사(Organization) 중 하나를 반드시 입력
고객은 '이름' 필드를 필요로 하므로, 고 'People - 이름' 헤더와 값은 반드시 입력
회사는 '이름' 필드를 필요로 하므로, 고 'Organization - 이름' 헤더와 값은 반드시 입력

2-2. 노트/Todo/상품(연결)

2-3.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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