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맵 용어 사전
세일즈맵에서 사용되는 용어 설명을 통해 다양한 기능들을 더욱 손쉽게 활용해 보세요.
Last updated
세일즈맵에서 사용되는 용어 설명을 통해 다양한 기능들을 더욱 손쉽게 활용해 보세요.
Last updated
: 현재는 우리 고객이 아니지만, 잠재적으로 고객이 될 가능성이 있는 예비 구매자를 ‘리드’라고 합니다. 1) 회사 홈페이지에서 e-book을 다운받은 경우 2) 견적서를 의뢰한 경우 3) 상담 문의 메일을 보내는 경우, 모두 우리 회사의 고객이 될 가능성이 있는 리드입니다.
세일즈맵에서는 다양한 경로로 유입되는 리드를 모두 확보할 수 있도록 웹폼을 제공합니다. 웹폼은 잠재 고객의 특성, 유입 경로, 그리고 회사의 제품에 맞게 웹폼을 생성하여 리드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수집된 리드 혹은 직접 생성한 리드는 리드 수신함에서 한 곳에 모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 규모, 리드 생성 날짜, 응답한 웹폼의 종류 등의 리드 그룹을 생성하여 효율적인 리드 관리가 가능합니다.
지속적인 리드 육성을 통해 리드가 회사의 제안에 관심을 보인다면, 본격적인 세일즈 활동이 시작됩니다. 이때, 리드 수신함에서 관리했던 ‘리드’를 ‘딜’로 전환시켜 세일즈를 진행합니다.
💡 리드와 딜의 차이점
리드와 딜은 영업 기회입니다. ‘리드’는 MQL(Marketing Qualified Lead)로 영업 기회가 있는 리드 중 마케팅 전략을 통해서 영업 기회를 창출하는 초기 단계이고, ‘딜’은 SQL(Sales Qualified Lead)로 세일즈 활동을 통해 고객 전환의 가능성이 높은 영업 기회입니다.
세일즈맵에서는 마케팅부터 세일즈까지 리드에 대한 모든 활동을 기록할 수 있으며, 워크스페이스에 초대된 사용자는 해당 내용을 확인을 통해서 원활한 협업이 가능합니다.
딜로 전환된 리드는 딜 파이프라인으로 이동하고 딜 리스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딜 파이프라인에서도 진행 상황을 여러 단계로 설정하여 효율적인 딜 관리가 가능합니다.
세일즈맵에 등록된 리드와 딜은 대시보드에서 진행 상태를 한눈에 확인하고 어느 단계에서 병목현상이 발생했는지 확인을 통해서 마케팅, 세일즈에 대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리드와 딜은 영업 기회입니다. ‘컨택' 메뉴에서는 영업 기회에 포함되어 있는 고객/회사의 정보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등록한 고객/회사의 정보를 불러와 리드/딜을 생성할 수 있고, 리드/딜에서 바로 신규 고객과 회사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B2B 비즈니스에서는 고객이 ‘기업’이기 때문에 기업 내의 의사 결정권자가 많고, 복잡한 절차를 거쳐 계약이 성사됩니다. 그래서 계약 성사까지의 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죠!
고객: 고객은 특정 기업의 담당자 혹은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으로, 이들의 데이터를 개별적으로 관리하여 히스토리를 저장하고 맞춤형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회사: 회사는 여러 명의 고객이 속한 법인체로, 회사 정보를 별도로 관리함으로써 거래 현황, 연락처, 계약 이력을 통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드/딜: 특정 고객이나 다수의 고객과 관련된 계약 진행 상황을 관리하며, 거래 상태, 단계, 예상 수익, 경쟁 상황 등을 추적해 목표 달성을 지원합니다.
즉, B2B 거래의 복잡성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효율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세일즈맵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리드의 상태입니다.
NEW: 고객의 연락처를 획득한 상태로 아직 고객과의 관계가 쌓이지 않은 상태입니다.
Nurturing: 리드와 관계를 구축해나가는 단계입니다. 고객에게 이메일 마케팅 혹은 자사 이벤트 참여 유도를 통해 구매 의욕을 높여가는 상태입니다.
MQL(Marketing Qualified Lead): 자사의 마케팅 전략으로 구매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져, 마케팅 부서에서 영업 기회가 있다고 판단한 상태입니다.
Working: SDR이 리드와 상담을 진행하며 리드의 구매 욕구를 판단하는 상태입니다. 이 스테이지를 통과한 리드는 세일즈 부서로 전달됩니다.
Convert: 영업 기회가 있다고 판단하여 세일즈 부서로 전달된 상태입니다.
SQR: 최종적으로 세일즈팀에게 전달되어 미팅을 통해 수주까지 도달할 가능성이 있는 상태입니다.
데이터 필드에서는 세일즈맵에서 관리되는 리드/딜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고객의 특성에 따라 회사만의 데이터 필드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세일즈맵에 설정되어 있는 기본 데이터 필드는 편집이 불가능하며, 텍스트/숫자/날짜/고객/회사 등의 커스텀 필드를 만들어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회사 설정
> 데이터 필드 관리
메뉴에서 각종 메뉴에 적합한 데이터 필드를 추가해 보세요.
세일즈맵에서는 자동화 기능으로 반복되는 업무를 손쉽게 처리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시퀀스에서는 세일즈맵에 등록된 고객에게 이메일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이메일 루틴은 시퀀스로 만들어 보세요. 날짜 설정을 통해 연속된 이메일을 차례대로 보낼 수 있습니다.
예시1) 회원가입한 고객에게 단계별로 제품 사용법에 대한 메일 5통을 순차적으로 발송
예시2) 재계약이 임박한 고객을 대상으로 재계약 성사를 위한 TODO 생성
워크플로우 설정을 통해서는 반복되는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워크플로우는 특정 이벤트를 트리거로 사용하여, 일련의 작업들이 순차적으로 실행되도록 만드는 기능입니다.
1) 리드 생성시 TODO 생성 2) 리드 생성 시, 시퀀스에 자동으로 등록 3) 일정 규모 이상의 회사는 바로 딜 전환 등 마케팅, 세일즈 전략에 따라 다양한 워크플로우를 생성하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