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트 생성하기
세일즈맵 메뉴의 대시보드 > 차트 로 이동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차트를 생성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세일즈맵에서 차트를 생성하는 방식은 그림과 같이 총 3가지 입니다.
① 직접 생성하기차트의 모든 내용을 일일이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② 유형으로 차트 생성하기
③ 템플릿으로 생성하기
1. 차트 직접 생성하기
1-1. 차트 생성 화면
세일즈맵 메뉴의 대시보드 > 차트 > 직접 만들기를 클릭하면 위 그림과 같은 차트 생성 화면이 나타납니다. 차트 생성 화면에서는 ❶ 차트 편집과 ❷ 상세 데이터 두 탭을 사용하여 차트를 생성합니다.

지금부터는 각 탭에서 정보를 설정하고 차트를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1-2. 차트 편집
차트 모양

차트를 어떤 모양으로 시각화할지 선택합니다. 세일즈맵에서는 다음 11가지 모양의 차트를 그릴 수 있습니다.
① 세로 막대 그래프 : 항목별 값을 세로 막대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② 가로 막대 그래프 : 항목별 값을 가로 막대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③ 선 그래프 : 값의 변화를 선으로 이어 시간의 흐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영역 그래프 : 값의 변화를 면적으로 채워 추세와 누적 효과를 보여줍니다.
⑤ 도넛 차트 : 전체 중 항목별 비율을 원형으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⑥ KPI : 핵심 지표를 단일 수치나 아이콘으로 강조해 보여줍니다.
⑦ 게이지 차트 : 현재 값이 목표 대비 어느 수준인지 원형 게이지로 표시합니다.
⑧ 수치표 : 선택한 지표의 합계·평균 등 수치를 표 형식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⑨ 데이터 표 : 원본 데이터나 분류 기준별 수치를 표로 정리해 보여줍니다.
⑩ 수직 퍼널 차트 : 단계별 전환율을 세로 퍼널 형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⑪ 수평 퍼널 차트 : 단계별 전환율을 가로 퍼널 형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트 구성하기
차트의 대상과 모양을 설정하고 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차트 구성 영역 이 나타납니다. 차트의 X축이나 Y축, 날짜의 기준으로 사용할 데이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① X축: 차트에서 가로축(기준)으로 삼을 필드를 설정합니다.
② Y축: 차트에서 세로축(값)으로 표시할 항목을 선택합니다. 계산 방식 옵션을 활용하면 기존 값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합계, 평균, 개수와 같이 계산된 값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로 막대 그래프에서는 X축과 Y축이 반대로 적용됩니다.
③ 분류 기준: 차트에 표시되는 데이터를 어떤 기준에 따라 나눌지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월별 매출을 상품별 또는 담당자별로 구분해야 할 때 사용합니다.
④ 월별 목표 설정: 차트에 달성해야하는 목표를 입력하여 실제 성과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목표에는 숫자만 입력할 수 있습니다.
⑤ 기간 설정: 차트에 반영하고자 하는 기간을 설정합니다.
통계 기간 어떤 기간의 데이터를 볼지 설정합니다. 기준으로 사용할 필드(예: 딜 생성 날짜)와 해당 필드의 어떤 구간을 볼지(예: 이번 달, 지난 분기)을 설정합니다.
통계 주기 앞에서 설정한 통계 기간을 어떤 주기로 나누어 살펴볼지 설정합니다. 일/주/월/연 단위로 쪼개어 볼 수 있습니다. (X축이
날짜/날짜(시간)유형일 경우만 사용 가능)
지난 기간과 비교 설정한 통계 기간을 직전 통계 기간과 비교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옵션을 활성화하면 차트에 직전 통계 기간의 데이터가 함께 표시됩니다.
1-2. 상세 데이터 편집
상세 데이터는 아래 화면과 같이 차트를 클릭했을 때 보이는 세부 데이터를 말합니다.

상세 데이터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세 데이터 탭에서는 상세 데이터에서 보일 내용과 순서, 정렬 방식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세로 열 설정: 차트 데이터에서 어떤 필드를 표시할지 지정합니다.
정렬: 선택한 필드를 기준으로 차트 데이터를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으로 정렬합니다.
1-3. 차트 미리보기
차트 편집 탭에서 대상과 모양을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차트 미리보기 화면이 나타납니다. 차트 미리보기 영역에서는 차트 편집 탭에서 설정한 조건이 실시간으로 반영되어, 차트가 어떻게 생성될지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1-4. 차트 데이터

차트 데이터 영역에서는 현재 차트에 반영된 데이터를 표 형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본 데이터와 차트 결과를 비교하며 데이터가 의도대로 시각화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데 사용합니다.
2. 유형으로 차트 생성하기
유형은 B2B 팀이 자주 사용하는 차트를 기간만 바꿔 빠르게 생성하는 일종의 템플릿입니다.
직접 생성하는 경우보다 훨씬 간단하고, 템플릿보다는 고도화된 생성을 제공합니다. 현재 제공 중인 템플릿은 매출, 퍼널, MRR, 상품 매출 총 4가지입니다.
유형으로 차트를 생성하는 경우 차트의 모양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
2-1. 매출 차트

매출 차트는 성사된 딜과 진행 중인 딜의 금액을 날짜별로 모아 매출 현황과 전망을 확인할 수 있는 차트입니다. 매출 차트에서는 다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이프라인 관리
2-2. 퍼널 차트

퍼널 차트는 딜이나 고객이 어떤 단계나 상태에 분포해 있는지 깔때기(Funnel)형태로 확인할 수 있는 차트입니다. 퍼널 차트에서는 다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Step퍼널 각 단계의 이름입니다.
② 수치차트에서 다루고 있는 대상이 각 단계를 얼마나 지나쳐갔는지 보여줍니다.
③ 전체 대비 전환율전체 개수 중에서 얼마나 많은 대상이 해당 단계로 전환되었는지 보여줍니다.
④ 이전 단계 대비 전환율바로 직전 단계에 있던 대상 중 얼마나 많은 대상이 해당 단계로 이동했는지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퍼널 차트에서 다루는 딜의 개수가 총 100개이고, 그 중 30개가 최종적으로 Won 처리되었다면 전체 대비 전환율은 30%가 됩니다.
이때 Won 바로 전 단계인 견적서 발송 단계를 지나쳐간 딜의 개수가 50개라면, 이전 단계 대비 전환율은 3/5, 즉 60%가 됩니다
2-3. MRR 차트
MRR(Monthly Recurring Revenue) 차트는 월마다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반복 매출을 시각화하는 차트로, 구독 상품을 판매하는 회사의 매출 흐름을 파악하는데 유용합니다.

MRR 차트에서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지 MRR: 기존의 구독에서 발생한 매출
신규 MRR: 이번 달에 새롭게 추가된 구독에서 발생한 매출
이탈 MRR: 이번 달에 종료된 구독으로 인해 감소한 매출
총 MRR : 기존 MRR과, 새로운 MRR, 이탈된 MRR을 모두 고려하여 계산된 순매출 흐름
이처럼 MRR 차트를 활용하면 회사의 구독 매출 흐름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MRR 차트는 딜 오브젝트의 다음 필드를 사용합니다.
① 월 구독 금액 ② 구독 시작 날짜 ③ 구독 종료 날짜 ④ 구독 시작 유형 ⑤ 구독 종료 유형
MRR 차트에 사용되는 필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 MRR 관련 필드2-3-1. 예시로 보는 MRR 차트
MRR 차트는 차트를 생성하는 방법보다 차트에 쓰일 딜 카드를 생성하고 정보를 입력하는 방법이 다소 까다롭습니다.
구독 시작 유형과 구독 종료 유형의 관계
세일즈맵에서는 기존 계약의 조건이 바뀌면, 기존 딜의 금액을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딜을 종료하고 새 딜을 생성합니다.
계약이 업그레이드 되는 경우
기존 딜의 구독 종료 유형 →
업그레이드새로 만든 딜의 구독 시작 유형 →
업그레이드
→ 새 딜 금액에서 기존 딜 금액을 뺀 차액이 신규 MRR로 집계됩니다.
계약이 다운그레이드 되는 경우
기존 딜의 구독 종료 유형 →
다운그레이드새로 만든 딜의 구독 시작 유형 →
다운그레이드
→ 기존 딜 금액에서 새 딜 금액을 뺀 차액이 이탈 MRR로 계산됩니다.
계약이 같은 조건으로 갱신되는 경우
기존 딜의 구독 종료 유형 →
갱신새로 만든 딜의 구독 시작 유형 →
갱신
→ 금액 변화는 없지만, 계약이 이어지는 형태로 기록됩니다.
구독 상품을 판매하는 회사의 예시를 통해 상황에 따라 딜 정보를 어떻게 입력하면 되고, 이에 따라 MRR 차트는 어떻게 변화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① 2024년 1월 1일, A회사가 매월 150만 원, B회사가 매월 100만 원을 납입하는 구독 상품 계약을 체결했다면, 각 딜에는 다음과 같이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때 MRR 차트에서는 A회사의 매출 150만 원과 B회사의 100만 원을 합한 250만원이 매달 MRR로 표시되며, 두 딜의 구독이 시작된 1월에는 새로운 MRR로 표시됩니다.

② 그런데 2024년 2월 1일 A회사에서 구독을 해지하고, B 회사에서 50만 원을 추가 결제 총 MRR이 200만원이 되었습니다. 이때 기존의 딜은 다음과 같이 종료합니다.
A 회사 → 구독 종료일: 2025년 2월 1일 / 구독 종료 유형: 이탈
B 회사 → 구독 종료일: 2025년 2월 1일 / 구독 종료 유형: 업그레이드
이후 서비스 이용을 중단한 A 회사는 그대로 두고, B회사는 총 200만원을 체결하는 구독으로 새로 딜을 생성합니다. 새로 생성된 B회사의 딜은 다음과 같이 구독 시작 정보를 입력합니다.
B 회사 → 구독 시작일: 2025년 2월 1일 / 구독 시작 유형: 업그레이드
이제 MRR 그래프는 아래와 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구독 모델의 매출을 관리하면, 매달의 구독 매출 변화를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독의 시작과 종료, 금액 변동 등 모든 사항을 반영하여 회사의 수익 구조를 더 정확하게 분석해보세요.
2-4. 상품 매출 차트
상품 매출 차트는 Won으로 처리된 딜의 매출을 상품별로 분류하여 시각화합니다. 상품 매출 차트를 활용하면 어떤 상품이 가장 높은 매출을 가져다주고 있는지, 우리 회사의 주력 상품이 무엇인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광고 대행사인 A 기업에 5가지 광고 상품이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① 로컬타겟 광고, ② 디지털디스플레이 광고, ③ 클릭스루 광고, ④ 소셜미디어 캠페인, ⑤ 콘텐츠네이티브 광고
이 5가지 상품을 등록했을 때, 상품 매출 차트를 생성하면 5개의 상품 중 어느 상품이 가장 많은 매출을 발생시키는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상품별 매출을 내림차순으로 정렬하여, 상위 매출을 차지하는 상품을 직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3. 템플릿으로 차트 생성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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